태백 가볼만한곳 태백산도립공원
매봉산풍력발전단지의 바람의언덕
태백석탄박물관의 탄광체험
구문소의 물소리와 우거진 숲
우리들의 마음과 몸을 시원하게
#매봉산풍력발전단지
태백 가볼만한곳 첫번째 여행지는 매봉산 풍력발전단지이다. 태백산맥과 소백산맥의 분기점을 이루는 매봉산 정상은 바람을 이용하는 풍력발전기와 풍차가 태백의 관광명소로 거듭나고 있다. 이곳은 낙동강과 남한강의 근원이 되는 곳이기도 하다. 바람의 언덕의 풍력발전기와 고랭지 배추 밭이 펼쳐지면서 이색적인 풍경을 자아낸다. 가파른 산길을 깎아만든 길을 따라 차를 타고 가면 하늘에 올라가는 듯한 아슬아슬한 스릴을 맛보기도 한다.
#태백산도립공원
다음 살펴볼 여행지는 태백의 대표 관광지인 태백산 도립공원이다. 빠질 수 없는 태백 가볼만한곳인 태백산 도립공원이다. 경사가 완만하고 암벽이 적은 태백산도립공원은 남녀노소 누구나가 즐길수 있는 공원으로 사시사철 색다른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다. 한반도의 등뼈와 같은 태백산맥의 상징인 태백산은 천제단과 장군봉, 문수봉, 부쇠봉등이 있고 봉을 잇는 능선의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곳이다. 봄의 산철쭉과 진달래, 여름의 울창한 숲과 깨끗한 계곡물, 가을의 단풍, 겨울의 주목에 피는 눈꽃이 인상적이다.
#태백석탄박물관
우리나라 석탄산업의 발전단계와 변천하는 과정이 한눈에 들어오도록 전시되어 있고 석탄을 채탄하는 시점부터 전 과정을 알아 볼 수 있는 곳이다. 석탄전문박물관으로 암석, 광물, 화석, 석탄 채잔굴과 채탄에 관련된 장비 등과 생활 도구등 다양한 소장품들이 전시되어 있어 눈길을 끄는 곳이다. 체험 갱도에는 갱이 무너지는 모습을 관람할 수 있도록 특수 효과를 이용하고 있어서 실제감이 있는 곳이다. 전국 각지의 돌들과 석탄에 관련된 기차와 운반 장치들이 야외에 전시되어 있다.
#구문소
마지막 태백 여행코스는 구문소이다. 이곳의 지형은 많은 세월이 지나면서 바위에 구멍이 뚫였다. 수억년이 지난 결과이다. 침식작용으로 인한 구멍과 바위산 아래의 소를 이룬 모습이 경이롭기만 하다. 고생대 침식 지형의 독툭한 형태로 천년기념물로 지정되어있고 구문소자연학습장으로 운영되고 있다. 구문소 위에 자리한 정자에 오르면 우렁찬 물소리와 함께 우거진 숲이 우리들의 눈을 시원하게 해준다. 차량이 다닐수 있도록 굴을 만들어 놓았다.
# 태백 가볼만한곳
☞태백 가볼만한곳 신비의 동굴과 한강의 발원지가 있는 여행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