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안동 여행코스는 권역별로
관광지를 나눌 수 있다
이번에 살펴볼 여행코스는
하회마을을 중심으로 가볼 수
있는 안동의 여행지이다
#하회마을
경북 안동 여행코스를 말할때 빠질 수 없는 곳이 바로 안동 하회마을이다. 이곳은 조선 시대의 성리학자인 겸암 륭운룡 선생과 서애 류성룡 선생의 고향으로 풍산 류씨가 대대로 살아 오고 있는 동성부락이다. 엘리자베스2세 여왕이 하회마을을 방문하면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지로 떠올랐으며 "YMCA 야구단", "스캔들-조선남여상열지사" 등의 영화촬영지로 이용되기도 하였다. 하회별신국탈놀이 상설공연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매년 9월에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이 열리기도 한다.
#하회 옥연정사
다음으로 살펴볼 경북 안동 여행코스는 하회 옥연정사이다. 서애 류성룡 선생이 평소 가까이 지내던 탄홍 스님의 도움으로 지은 서애의 별서이다. 이곳에서는 문중 자제의 교육과 내객과의 담론이 이루어졌다고 한다. 하회마을을 방문했다면 이곳도 한번 들려본다면 좋을 것이다. 마을 화천 건너편에 있는 부용대의 오른쪽 아래쪽에 위치해있다.
#가일 수곡고택
다음 여행지는 가일 수곡고택이다. 중요민속자료로 지정된 곳인 가일 수곡고택은 조선 정조 16년인 1792년 권조가 조부 권보의 유덕을 추모하기 위해 세운 종가집이라고 한다. 전형적인 조선시대의 양반가옥이며 별당채인 일지재는 학문연구와 후진 양성을 위한 교육을 위해 지어진 것이다.
#하회 겸암정사
서애 류성룡의 맏형인 겸암 류운룡이 제자 양성과 학문 정진을 위해 지은 정사가 바로 하회 겸암정사이다. 명종 22년때인 1567년에 세워졌다. 부용대의 절벽 위 소나무 숲 속에 자리잡고 있는 겸암정사에서는 강 건너편의 모래사장과 송림, 마을의 전체적인 모습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다. 당호는 퇴계가 지어준 것이라고 한다. 류운룡의 재질과 성실한 면을 보고 지어줬다고 하며 이를 귀하게 여겨 류운룡 선생은 자신의 호로 삼기고 했다고 전해진다.
#병산서원
다음으로 살펴볼 경북 안동 여행코스인 병산서원은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유교적 건축물 중 하나이다. 1572년 류성룡이 지방관으로 역임하던 시절 지금의 서원자리로 이건하였으며 대원군의 서원철폐 당시에도 대상에서 제외되어 보존되었다. 서원철폐 당시 전국에서 47개의 서원만 남게 되는데 그 중 하나가 병산서원이다. 그 후 몇 차례 보수가 진행되어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부용대
마지막으로 살펴볼 경북 안동 여행코스는 부용대이다. 부용대는 태백산맥의 맨 끝 부분에 해당하는 곳이라고 한다. 하회마을을 관람할 때 부용대 위에 오르면 하회마을의 전체 모습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다. 부용은 연꽃을 의미한다고 하는데 중국 고사에서 따온 것이라고 한다. 옥연정사, 겸암정사, 화천서원 등의 부용대에 자리잡고 있다. 부용대로 가기 위해 나룻배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요금은 왕복 3,000원이다.
#안동 여행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