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가볼만한곳인 학봉 김성일이 살았던 학봉종택으로 문화기행을 다녀올 것을 추천한다 역사와 전통을 느끼게 될 의미있는 여행이 될것이다. 안동은 한국 정신문화의 수도로서 많은 사람들이 우리나라의 유교정신과 역사와 전통을 느끼기 위해 안동을 찾고 있다. 안동 가볼만한곳은 많고 다양하기 때문에 안동 여행코스를 잘 계획하고 안동을 방문하는 것이 좋겠다.
# 안동 학봉종택
안동 가볼만한곳으로 학봉 김성일 선생이 살았던 학봉 종택을 추천한다. 학봉 김성일은 퇴계선생의 제자로 임진왜란때에 왜적과의 전투에서 병사하였다. 학봉은 류성룡과 함께 퇴계의 제자로 일찍이 성리학에 대한 깊은 조예를 갖추었다. 바로 그 학봉선생이 살았던 가옥이 학봉종택이다. 종택의 솟을대문을 들어서면 넓은 마당과 정침, 사당이 배치되어 있다. 학봉선생의 애국정신은 직계후손들과 제자들에게 전해져 내려와 항일 독립운동에 투신해 김흥락의 제자와 후손들이 훈장을 받은 분들이 많다.
# 정침
학봉종택은 경북 안동시 서후면 금계리 856-1, 풍산태사로 2830-6에 자리하고 있으며 정침은 가옥의 중심으로 소계서당을 개조하여 사랑채로 좌측 2칸을 사랑방으로 우특 2칸은 사랑마루방으로 꾸몄다. 작은 사랑방과 책방을 놓아 안채와 통하게 하였다. 안채는 우측 3칸을 대청으로 좌측 2칸은 안방을 두어 부엌과 연결하였다. 사당주위에는 토석담장을 둘러놓았다.
# 운장각
다음 살펴볼 안동 가볼만한곳은 운장각이다. 운장각은 학봉 김성일 선생의 유품을 보관하는 곳으로 서적과 물품, 친필기록, 선조전래의 전적과 문서 등이보관되어있다. 여러가지 유품이 500여점이 된다. 내용을 살펴보면 선조가 내린 교서, 선조가 경상우도 병마절도사에게 내린 문서, 왕이 내린 유지, 학봉과 학봉 자손들의 교지, 학봉과 후손들의 답안지, 학봉의 시호를 개정한 시호서경, 여강서원의 운영에 관한 표정절목, 분재기 등이 있다.
# 학가산
다음 안동 여행코스는 학봉종택 근처에 있는 학가산이다. 학가산 산위에 올라가면 영남 북부 지방이 한눈에 들어오는 곳으로 공민왕이 홍건적의 난을 피해 쌓았다는 학가산 산성터가 남아있다. 학인 날아가는 형상 같아서 학가산이라 불렀다고 한다. 통일신라 때 의사대사가 창건한 광흥사가 있고 안동에서 가장 높은 산이며 남쪽 방향에 학봉종택이 있다. 안동 가볼만한곳으로 안동의 많은 종택 중에서 퇴계의 제자였던 학봉의 학봉종택을 살펴보았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