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나로도는 전라남도 고흥군 봉래면에 딸린 섬으로 해안선길이 45㎞이다. 여수시에서 남서쪽으로 약 38㎞ 지점에 자리하고 있다. 북쪽으로 2 ㎞ 가량 되는 수로를 사이에 두고 내나로도와 마주하며 주위에 사양도, 애도 등이 있다. 원래는 동산군에 속하였으나 1914년 행정구역이 고흥군에 편입되었고 1990년 자도인 사양도, 애도 ,수락도와 함께 봉래면으로 개편됨.
섬의 남동쪽은 380m의 마치산 ,360m의 장포산 등 비교적 급경사의 산이 있고, 북서쪽은 200m 미만의 구릉지로 되어 있다. 북서쪽 해안에는 깊은 만과 돌출부가 있으며, 만 안에는 간석지가 넓게 펼쳐져 있다. 남동쪽 해안은 암석해안으로 높은 해식애가 발달해 있다. 취락은 외초리 ,신금리에 주로 분포하며 주민들은 대부분 농업과 어업을 겸한다.
문화재로는 서북쪽 바닷가에 있는 고흥 봉래면의 천연기념물 362 상록수림이 있다. 상록수림은 물고기가 서식하는데 알맞은 환경을 제공하여 물고기떼를 해안으로 유인하는 어부림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난대림상을 그대로 지니고 있어 학술적 가치가 크다. 구실잣밤나무, 후박나무 ,팽나무, 상수리나무, 개서어나무 ,동백나무, 보리밥나무 ,감탕나무, 송악, 개산초 등
섬 전체가 다도해해상국립공원에 속하며 나로도해수욕장과 염포해수욕장에는 약 250~300년 된 노송이 숲을 이루고 있어 자연경관이 아름답다. 해마다 음력 정월 초사흗날에 풍어와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는 부락제를 지낸다. 2009년에 예내리 하반마을에 위성발사체 발사장을 갖춘 나로우주센터가 들어섰다.
<여행지 개요>
여행지명 : 외나로도
장소 : 전라남도 고흥군 봉래면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