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문화재 야행은 2023년 9월 8일부터 2023년 9월 10일까지 제천 의림지일대에서 펼쳐진다. 역사성을 가진 향토유적으로써 의림지를 재조명하고 의림지를 활용한 야간관광 활성화을 도모하고자 한다. 제천의림지와 제림, 의림지뜰 다연치유특구, 엽연초하우스 일원에서 문화재 8야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천 문화재와 원도심의 전통을 살리는 축제이다.
대상문화재에는 제천 의림지와 제림, 제천 엽연초 수납취급소 ,제천 엽연초생산조합 구 사옥 등이 있고, 야경에 의림지를 밝히다. 야사에 의림지를듣다, 야설에 무형무노하유산 향연, 야식에 의림지를 맛보다. 야로에 의림지를 걷다, 야화에 의림지 설화 극장, 내손으로 만드는 의림지, 의림지 사진관, 야시에 의림지 저잣거리, 야숙에 문화재 속 하룻밤 등이 마련된다.
제천 의림지는 충청북도 제천시 모산동에 잇는 저수지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수리시설 중의 하나로 삼한시대부터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제림은 의림지 제방 위에 조성괸 소나무와 버드나무 숲이다 .주종은 수백 년 묵은 노송이며 버드나무 ,전나무, 은행나무, 벚나무 등이 함께 자라 아름다운 경관을 자아낸다.
농업용수가 넉넉하지 못한 제천에서 방죽 아래쪽 청전동의 농사는 전적으로 이 의림지 못물에 의존하는 형편이다. 주변에 영호정, 경호루 등의 정자와 연자암, 용바위, 홍류동, 홍류정지 등의 휴식처뿐 아니라 해빙기에 산란을 하러 모이는 빙어로 유명하며 제천지역의 대표적 명소로 알려져 있다.
<축제 개요>
축제명 : 제천 문화재 야행
축제기간 : 2023. 09. 080. (금) ~ 2023. 09. 10. (일)
장소 : 제천 의림지일대
주최 : 제천시
주관 : 제천시
문의처 : 043-641-5524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