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화강 다슬기축제는 2023년 8월 3일부터 2023년 8월 6일까지 화강 쉬리공원에서 펼쳐진다. 매년 8월 초에 강원도 철원군 김화읍 화강 쉬리공원 일대에서 개최하는 가족관광형 여름축제이다. 2007년 김화 남대천 주민연구발전회가 시작된 마을축제는 2009년부터 철원 화강다슬기축제 추진위원회가 조직되어 지역주민과 가족단위 관광객을 대상으로 펼쳐진다.
2016년부터는 철원군축제위원회가 설립되어 축제를 주관하고 있고 다슬기를 테마로 한 체험프로그램과 워터슬라이드, 수영장 등 각종 물놀이시설을 확충하여 매년 10만명 이상이 참가하는 전국 규모의 축제로 발전하였으며 2019년 강원도 우수축제로 선정되는 등 철원을 대표하는 지역축제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제3보병사단의 가족과 함께 하는 신병수료식, 군 장비 전시 프로그램등 다양한 볼거리 ,블길거리를 제공하고 있는 지역을 대표하는 여름축제로 발전하고 있다. 지역 문화공연, 연예인 가수 초청 축하공연, 민, 관, 군 화합의 밤, 3사단 신병수료식 등 개막행사가 있고 ,본 행사로는 관광객들이 즐길 수 있는 다슬기잡기 체험, 황금 다슬기를 찾아라. 등이 마련된다.
철원화강 다슬기축제는 (사)한국축제콘텐츠협회가 주관하는 대한민국축제 콘텐츠대상에 4년 연속 선정되어 DMZ지역의 청정한 화강수변을 배경으로 다슬기잡기 체험 ,토마토 속 보물찾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군 장비 전시 등 군사문화를 추제와 연계 개최함으로써 접경지역 만의 차별화된 콘텐츠 접목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축제 개요>
축제명 : 철원화강 다슬기축제
축제기간 : 2023.08.03. (목) ~ 2023.08.06. (일)
장소 : 강원도 철원군 김화읍 화강 쉬리공원
주최 : 철원군,
주관 : 철원문화재단, 베3보병사단.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