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강원도 단풍명소로 떠나는 단풍여행, 정선 가리왕산자연휴양림

 

강원도 단풍명소 중 정선 가리왕산 자연휴양림으로 단풍여행을 떠나보자. 많은 강원도 단풍명소가 있지만 다양한 관광자원이 있는 정선으로 단풍여행을 세워보자. 정선에 위치한 가리왕산자연휴양림은 강원도남부 중심부인 정선군 정선읍 회동리의 가리왕산의 남쪽 회동계곡에 자리잡고 있다. 해발 350m~450m의 높이에 숙박동 및 시설물을 설치하고 있다. 남동쪽으로 14km 인근에 정성읍이 있고 북쪽으로 해발 1,561m의 전국에서 제일가는 천연활엽수림을 가진 가리왕산이 있으며 휴양림의 남쪽에는 영월 동강으로 연결되는 조양강이 흐르고 있는 곳이다.

 

 

 

가리왕산은 갈왕이 피신하였다 하여 갈왕산이라고 하다가 가리왕산으로 불리어지게 되었다고 한다. 산 일대는 천연활엽수림이 있고 휘귀목인 주목, 구상나무, 마가목 등이 울창하게 숲을 이루고 있다. 조선시대 궁중에 진상하뎐 산삼을 캐던 곳이라는 삼산봉표비가 발견되어 보존되고 있다. 회동계곡의 맑은 물은 주변숲과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경으로 그려내고 있는 가보고 싶은 곳이다.

 

 

 

가리왕산자연휴양림에는 산림문화휴양관과 숲체험관이 있으며 휴양림내의 야생화 꽃밭과 조화를 이루어 가족들과 함께오거나 청소년들이 단체로 활용하기에 좋은 환경이다. 청소년들을 위한 숲체험 및 교육수련시설로도 손색이 없다. 가족휴양객이 하절기에는 회동계곡에서 피서를 목적으로 하는 체류형 이용객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다.

 

 

가리왕산자연휴양림에는 산림문화휴양관, 야영장, 자연관찰원, 삼림욕장, 잔디광장, 등산로, 산책로, 어린이놀이터, 체력단련시설, 도서실, 출렁다리, 정자 등이 들어서 있다. 주변에는 석회암 지대에서 발달한 천연동굴인 화암동굴과 정선아리랑의 발생지 아우라지, 화암약수터 등의 관광지가 많이 있다.

 

 

 

가리왕산의 정상에 오르면 동해바다가 조망되며 임도를 따라 산악마라톤, MTB 등 산악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 있다. 정선군 정선읍과 북면 및 평창군 진부면 사이에 속해있는 가리왕산은 높이 1,561.85m이다. 태백산매그이 중앙부를 이루며 상봉 외에 주위에 중봉, 하봉, 청옥산, 중왕산 등 높은 산들이 있다. 청옥산이 능선으로 이어져 있어 같은 산을 ㅗ보기도 한다. 정선지역 관광을 할 목적으로 오거나 등산을 위해 휴양림에 오는 이용객이 많다.

 

 

 

정선은 강원도 단풍명소로 단풍여행으로 유명하지만 그 밖에도 다양한 관광지가 있는 곳이다. 정선군은 과거 석탄 등 광업이 발달하였으나 광업이 쇠퇴하고 농업과 임업이 주산업으로 변화하였다. 사북읍에 위치한 강원랜드가 대규모 기업체로 유일한 실정이나 축제 및 행사는 풍부해서 정선아리랑제가 9월에, 정선오일장이 2일과 7일에, 두위봉 철쭉축제가 6월에, 미둥산 억재꽃 축제가 10월 중순에, 북면 구절리 역에서 열리는 정선 아이스 페스티벌이 1월에, 아우라지 뗏목축제가 8월 초에 열린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