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고등어축제는 10월 부산에서 열리는 축제 중 가장 맛있는 축제가 아닐까 생각된다. 부산고등어축제는 해마다 10월 중순경 3일간 열린다. 이번 부산고등어축제는 부산광역시 서구 송도해변로의 송도해수욕장 일원에서 부산광역시 서구와 대형선망수산업협동조합이 주최하고 부산서구문화원 주관으로 펼쳐진다. 고등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은 음식물로서 뇌 기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우울증, 치매, 주의력 결핍 장애 등 정신 질환에 걸릴 확률을 낮춰준다.
예로부터 고등어는 대표적인 국민생선이었다.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뇌출증이나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다. 친숙한 어종이 고등어가 지난 5월 고등어를 구을때 미세먼지가 발생한다는 환경부의 발표 이후 판매율이 뚝 떨어졌다고 한다. 여러 노력들 덕분에 다시 매출이 살아난다고 하는데 이번 부산 고등어축제가 고등어 매출에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부산 고등어축제 개막행사에는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길놀이와 고적대, 농악대, 공동어시장 및 조합과 풍물패, 동주민센터와 시민들의 퍼레이드가 펼쳐지며 고등어를 부각하는 식전공연과 세러머니와 축하공연이 있는 개막식이 진행된다. 스토리가 있는 불꽃쇼와 고등어史 뮤지컬이 마련되어 있다.
공연행사로는 미니콘서트 울라라세션, 송도 트로트 Special, 버스킹 공연이 있으며 경연행사로는 고등어 가족요리경연대회, 부산 수산인 체육대회와 씨름대회, 전국고등어요리경연대회, 핫 스테이지 댄스경연대회, 고짱!키즈경연대회가 있다. 특별행사에는 남향대교 시민 걷기대회, 바다사랑 백일장과 사생대회, 고등어맨 종이배경주대회, 고등어 영상제가 있다.
참여행사에는 제헌!삶의 현장 공동어시장 1일체험, 대박찬스!고등어 깜짝경매, 고등어 셀카랠리 이벤트, 고등어 가두리 낚시를 해 볼 수 있다. 체험행사에는 고등어 맨손잡기 체험, 고등어 구이체험, 바다카약체험교실, 카약타고 바다에 떠있는 보물상자를 건져라에는 보물인 고등어 찾기 등이 있다. 그 외 많은 체험이 기다리고 있다.
부산시어 주제관에는 전국의 대표 수산업 문화축제인 부산고등어축제를 해수욕장을 찾는 피서객, 관광객들에게 홍보하며 전시관에는 수족관, 선박모형 전시 및 어획과정 설명, 영상물을 상영한다. 판매관에는 고등어 등 부산공동어시장과 연계한 수산물 판매, 홍보관에서는 세계 고등어 요리 전시, 레시피 소개, 축제와 대형선망을 홍보한다. 체험관에서는 맨손 고등어 잡기, 고등어 요리, 캐릭터 만들기를 한다.
명품고등어 요리관에는 고등어 전문요리관 초청업소가 고등어 다찌, 터키의 아미드 등이 있고 고등어 회, 고등어 케밥, 고등어 탕수육, 고등어 조림, 고등어 추어탕 등이 선을 보인다. 먹거리 한마당에는 새마을 서구지회, 바르게살기협의회, 자유총연맹, 청년연합회, 송도관광변영회, 천마후원회 한마음, 서구신어클럽, 암남동청년회 등이 참가하여 고등어 회, 고등어구이, 주류, 어묵, 파전등을 선보인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