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프로방스는 청도군 화양읍 이슬미로 272-23에 자리하고 있으며, 20여 개의 다양한 콘셉트로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는 셀프 스튜디오, 커피를 이용한 염색 소품점, 사랑스러운 분위기의 포토존과 아기자기한 소품 등 다양한 시설들이 있어 연인과 함께 데이트 하기에 좋은 곳이다. 청도 프로방스 빛축제는 포토랜드, 러브러브 빛축제, 빛의 숲, 걷고 싶은 길, 고흐별빛정원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내부 곳곳에 프랑스 화가들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어 예술적 감성을 느낄 수 있다.
운문사는 청도군 운문면 운문사길 264번지의 신원리 호거산에 있는 사찰이다. 대한불교 조계종 제9교구 본사인 동화사의 말사이다. 중국 당나라시대 선사인 운문종 개창조 운문문언의 이름을 따왔다. 비구니 사찰이고, 비구니 교육 전문 승가대학인 운문승가대학이 있다. 부속암자 가운데는 나반존자 기도도량인 사리암이 가장 유명하다. 운문사에서 제일 큰 전각인 대웅보전, 비로전, 만세루 ,석가모니 부처와 제자들이 있는 응진전, 관음전, 작암전, 명부전, 오백나한이 있는 오백전, 칠성각, 손님 거처의 전향각, 법륜이 있다.
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공원에는 새마을운동 기념관, 새마을광장, 새마을 상징공간, 시대촌공간 등이 있으며, 대통령전용열차, 신거역, 신도정미소, 신도새마을 식당, 새마을운동발상지 기념비, 마을정보센터, 번영의 길, 조롱박 터널, 공원 포기판, 야생화단지 ,휴게쉼터, 새마을운동발상지 기년관, 신도리 마을, 시대촌 기와, 시대촌 슬레이트, 마을구판장 전시관, 안내소, 새마을 상징마당, 시대 생활공간, 빨래터, 새마을 기억의 벽, 시대촌 초가, 새마을 체험관 등이 함께하고 있다.
청도읍성은 청도군 화양읍 동상리 48-1의 교촌리, 동상리, 동천리 일대에 쌓은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의 읍성, 1995년 1월 14일 경상북도 기년물로 지정되었다. 원래의 성은 고려시대 때부터 있었으며 석성과 토성을 혼합해서 쌓은 것이었다. 산성과 평지성과의 중간형에 해당하는 평산성으로 평면 형태는 네모꼴이다. 성벽은 자연석을 이용해 쌓은 협축벽이다. 임진돼란 때 동, 서, 북문이 소실되고 성벽이 파괴되었으며, 일제강점기의 읍성철거정책으로 성벽이 다시 헐리고 문루도 제거되었다.
청도박물관은 청도군 이서면 이서로 567에 자리하고 있으며 폐교한 칠곡초등학교를 리모델링하여 2013년 12월에 개관하였다. 2개의 전시실로 각 전시실에서는 청도의 고대역사문화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역사문화 자료를 수집하여 전시하고 있다. 상설전시실 고고역사관에서는 청도지역에 처음 사람이 살기 시작한 신석기시대 빗살무늬토기부터 삼국시대 굽다리 접시 ,고려시대 청자병, 조선시대의 목판까지 청동의 고고역사유물이 전시되어 있다 .외부에는 잔디 공간에서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는 시설이 있다.
낙대폭포는 청도군 화양읍 범곡리에 있는 자연 폭포, 청도의 진산인 남산의 중턱에 있는 높이 30m의 폭포로 청도 팔경 중의 하나이다. 낙대 폭포가 있는 주변 계곡이 법곡이라 불리며 범곡 폭포라고도 불리지만 신경통에 효험이 있다고 하여 약수 폭포 또는 낙대 약폭이라고도 불린다. 만산 깊은 계곡의 울창한 숲 가운데 깎아지른 듯 한 절벽에서 떨어지는 물줄기는 장관을 이룬다. 겨울에는 폭포수가 그대로 얼어 절경을 만들고 있다. 낙대 폭포에 이르기까지 등산로가 잘 조성되어 있으며 주차 시설도 마련되어 있다.
군자정은 유등연지에 자리하고 있는 인공연못의 정자이다. 유등연지는 청도 지역의 자계 제월, 오산 조일, 공암 풍벽, 낙대폭포, 운문 효종, 유천 어화, 용각 모우 등과 함께 청도팔경 중 한 곳이다. 유호연지, 신라지라고도 하며 유호 연지 입구의 군자정은 인공적인 섬으로 다리를 건너 일감무을 통해 들어갈 수 있다 .군자정 양편에도 작은 두개의 섬을 만들고 버드나무를 심어 놓았다. 매년 음력 8월 18일 유림이 한자리에 모여 유교 경전을 읽고 한시 낭송으로 전통 문학을 연구하는 모임인 군자정 강학회가 개최된다.
삼계리계곡은 청도군 운문면 신원리에 있는 계곡으로 청도 지역의 대표적인 피서지이며 식당가가 조성되어 여름철에 많은 피서객들이 모여들고 있는 곳이다. 가지산 능선을 따라 연결되는 산지에서 발원한 차갑고 맑은 물이 급류와 폭포를 이루고 있다. 문복산에서 발원한 소하천이 만들어낸 계살피골과 운문령 산지에서 발원하는 소하천이 만든 생금비리골, 가지산 동쪽 능선의 산지에서 발원한 소하천이 만든 배니미골로 세 계곡으로 이루어져서 삼계리 계곡이라고 부른다. 신원천의 지류 하천에 속한다.
-----------대표 이미지------------
<여행지 개요>
여행지명 : 청도 가볼만한곳
장소 : 청도프로방스, 운문사, 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공원, 청도읍성, 청도박물관, 낙대폭포, 군자정, 삼계리계곡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