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포항 가볼만한곳, 구룡포 일본인 가옥 거리, 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 호미곶해맞이광장, 호미곶, 영일만항, 국립등대박물관, 보경사, 오어사

 



구룡포 일본인 가옥 거리는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호미로 277에 자리하고 있으며 1883년 조선과 일본이 체결한 조일통상장정 이후 일본인이 조선으로 와서 살았던 곳이다. 일본이 구룡포항을 만들고 동해권역을 관할하면서 많은 일본인 업들이 이곳에 정착하여 조선인드의 어업권을 수탈한 아픈 역사의 현장이기도 하다. 47개의 일본식 목조 건물이 남아있어 2010년 포항시에서는 역사를 기억하는 산 교육장을 만들고자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를 조성, 후루사또야 일본가옥은 찻집, 심상소학교와 모형 우체통 등이 있다.

 

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은 포항시 남구 동해면 호미로 3012 연오랑 세오녀 문화공원에 자리하고 있다. 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 귀비고는 연오랑세오녀 설화를 바탕으로 체험과 전시가 가득한 공간이다. 포항 지역의 스토리텔링 문화공간을 지향하며 장소의 역사성과 미학적 특성을 반영한 특별기획전 ,문화에술 체험프로그램, 지역특화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전시실 및 영상관, 교육 체험프로그램을 위한 라운지 공간 등이 조성되어 있으며 애니메이션, VR체험, 미디어체험 등 다양한 기법으로 연오랑세오녀를 만날 수 있다. 

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

호미곶해맞이광장은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 대보리, 해맞이로 150번길 20에 자리하고 있으며, 한반도의 최동단에 위치, 한반도 지형상 호랑이 꼬리에 해당하는 곳이다. 호랑이는 꼬리의 힘으로 달리며 꼬리로 무리를 지휘한다고 하여 호랑이 꼬리는 국운상승과 국태민안의 상징이겠기에 일제의 피해를 받아왔던 곳이다. 한반도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곳으로 호미곶 등대와 국내 유일의 등대박물관이 자리하고 있다. 상생의 손은 새천년을 축하하며 희망찬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육지에 왼손, 바다에 오른손이 있다.

 

구룡포항은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호미로 222-1에 자리하고 있으며, 10마리의 용이 승천하는데 1마리가 떨어져 용이 9마리만 승천한 포구라 항 구룡포라고 이름붙였다고 한다. 동해안의 대규모 어항 중 하나로 대게 어획량이 국내 1위이다. 대게 가게만 해도 수십여곳이나 된다. 포항의 특산물인 과메기 역시 여기서 대부분 만들어서 유통된다. 대게 가격은 죽도시장에 비해 다소 저렴한 편이나 그외 횟감들의 가격은 약간 저렴한 수준이다. 유명한 향토음식으로 모리국수도 있다.



영일만항은 포항시 북구 흥해읍 영일만항로 151에 자리하고 있으며, 중동전쟁으로 유럽으로 향하는 항록 ㅏ불안정해지면서 포항 영일항만 컨테이너 물동량도 급감하고 있다고 한다. 영일만을 북극항로 거점항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말라카 해협이나 스에즈 운하를 통해서 북유럽까지 가는 이 길이 이제는 북극항로를 통해서 북유럽까지 가는 데는 시간도 절약되고 기존 수에즈 운하보다 약 30%의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한다. 포항 영일만항을 거점으로 북극항로의 길목을 선점해야 한다고 한다.'

 

국립등대박물관은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 해맞이로 150번길 20에 자리하고 있으며, 바다소리와 햇살이 반짝이는 호미곶에서 등대와 해양문화의 역사, 소중한 유물들을 만날 수 있다. 시설에는 전시관 ,체험관, 교육관, 역사관, 야외전시장 ,포토존, 안내실 ,호미곶등대 ,주차장, 등대카페 등이 마련되어 있다. 야외전시장에서는 우리나라 각지에서 사용한 항로표지 유물과 주조물로 꾸며진 공간으로 실제로 사용했던 등부표, 부표, 에어사이렌 등 항로표지 장비를 만나볼 수 있다. 등대카페는 동해바다를 가장 가까운 곳에서 볼수있다.

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

보경사는 포항시 북구 송라면 내연산에 신라의 승려 지명이 진평왕 24년 602년에 창건한 사찰로 대한불교조계종 제11교구 본사인 불국사의 말사이다. 당우로는 비로자나불과 문수보살, 보현보살을 모신 대적광전, 석가모니불을 모신 대웅전, 석가모니불을 중심으로 좌우에 사자를 탄 문수와 코끼리를 탄 보현보살, 16나한 등을 배열한 영산전, 석가모니의 팔상시현을 나타낸 팔상전이 중심 당우로 자리잡고 있다. 명부전, 산신각, 원진각, 일로향각, 동로각, 누각, 수월당, 청왕문, 일주문, 원진국사비각 ,설산당비각 등이 있다. 

 

오어사는 포항시 남구 오천읍 오어로 1의 운제산에 자리하고 있으며, 신라 26대 진평왕때 창건된 사찰로 당초에는 항사사라 불렀으나 원효대사와 혜공선사가 이곳에서 수도할 때 법력으로 개천의 고기를 생환토록 시합을 하였는데 그중 한 마리는 사리지 못하고 다른 한마리는 살아서 힘차게 헤엄을 쳤다. 서로 자기가 살린 고기라하여 나오, 고기어자를 써서 오어사라고 하였다고 한다. 대웅전, 나한전, 설선당, 산령각 등이 있다. 대웅전은 조선영조 17년 1741년에 중건하였다. 범종, 원효대사 삿갓 등의 보물이 있다.

-----------대표 이미지------------

<여행지 개요>

여행지명 : 포항 가볼만한곳
장소 : 구룡포 일본인 가옥 거리, 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 호미곶해맞이광장, 호미곶, 영일만항, 국립등대박물관, 보경사, 오어사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