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8월 중순경 축제로 통영한산대첩축제 8.9~8.14 사천시 삼천포항 자연 89~811 서울프린지페스티벌 88~825

 



통영한산대첩축제는 2024년 8월 9일부터 8월 14일까지 6일간 통영시 일원의 도서지역을 포함하여 개최된다. 축제는 (재)통영한산대첩문화재단에서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경상남도, 한국관광공사, 해군본부에서 후원한다. 축제에는 한산대첩 432주년 및 한산도 통제영 설치 431주년을 기념하고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구국 정신을 기리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63회 축제에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K-컬쳐 관광이벤트를 펼치며, 축제의 시간적, 공간적 확장을 추구한다.

메인프로그램으로 전국 거북선 노젓기 대회, 고유제 봉행, 삼도수군통제사 행차 및 군점 재현, 제63회 통영한산대첩축제 개막식 및 특별공연으로 아산시립합창단의 필사즉생, 2024 투나잇 통영 불꽃쇼, 통영청소년 댄스대첩, 해군군악대 수군수군콘서트 ,승전고를 울려라 ,두룡포 통제영설치 420주년 기념 학술발표회, 꿈틀꿈틀 청소년 뮤지컬 학의 날개, 한산해전 출정식, 한산해전 재현, 한산대첩승전 축하퍼레이드 등이 진행된다. 

 

부대프로그램으로 플라이보드 워터 미디어쇼, 과천시 교류공연, 오늘밤 통한밤 EDM파티, 소비자 참여 프로그램으로 이순신의 물의나라 워터랜드, 통영 수 문 장터, 기타 내용으로 MADE IN 통영 12공방, 이순신장군 해전 승리 및 병영 체험마당, 삼도수군통제영 무과 체험, 임진왜란 3대 대첩 도시 캐릭터 등 전시, 승전의 북소리 ,조선수군 시양체험, 통영 전통연 야간 조명 전시, 한산대첩 주전부리 존, 뮤지시스 버스킹 공연, 찾아가는 통영한산대첩축제 등이 마련된다. 

 

임진왜란은 1460년대 말 일본에서는 오닌의 난이 일어나 각 지역 지배권 쟁탈전이 전개되었다. 오다노부나가는 일본 통일을 눈앞에 두고 주코쿠로 출전하기 위해 교토 혼노사에 머물고 있을 때 그의 부하 아케치 미스히데에게 암살을 당한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아케[치 미스히데를 쳐부수고 오다 노부나가의 뒤를 이어 120년간 계속 되어 오던 난세 일본을 종식시키고 1590년 일본을 통일하였다. 조선과 명나라까지 정벌할 계획을 세우고 침략전쟁인 조일 7년 전쟁이 시작되었다.

 

한산대첩은 이순신 장군의 제3차 출동에서 치른 2번의 해전인 한산해전과 안골포해전을 말하며, 견내량에 정박하고 있는 와키자키 야스하루의 73척의 함대를 유인하여 유인과 포위의 전술인 학익진을 펼쳐 59척의 왜전을 격침하였다. 이어서 안골포에 정박하고 있는 적선을 거의 다 격침시켰다. 한산해전과 안골포 해전에서 일본 수군은 79척의 함선을 잃었다. 한산해전에서의 패배로 보급로를 확보하지 못한 일본군은 그들의 뜻대로 전쟁을 수행할 수 없게 되었댜ㅏ. 



난중일기는 이충무공난중일기부서간첩임진장초를 말하며 이 책는 임진왜란의 1592년부터 1598년까지 이순신이 친필로 작성한 일기로 연도별로 7권이다. 임진일기, 계사일기, 갑오일기 ,병신일기, 정유일기, 정유일기속, 무술일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7년의 난동안 이순싲ㄴ의 피와 눈물이 헤아릴 수 없이 배인 것이며 왜적과 싸우면서 틈틈이 계속하여 쓴 것으로 후손들이 대대로 보존하여 390여년을 간직해 온 것이다. 수군통제에 관한 군사비책과 전황을 보고한 장계 등이 있다.


이순신은 29살 되던 해와 무인 선발시험인 훈련원별과에 응시했으나 불행하게도 달리던 말이 거꾸러지는 바람에 실격하였고, 4년 뒤 무과에 급제하여 권지훈련원봉사로 처음 벼슬을 시작했다. 충효와 문학에 있어서 뛰어났을뿐 아니라 시를 짓는데도 특출하였다, 전라좌도 수군절도사를 지재던 때 곧 왜적의 침입이 있을 것에 대비하여 여수를 중심으로 배를 만들고 군비를 늘리는 등 일본의 침략에 대처하였다. 옥포대첩, 노량진해전, 당항포해전, 한산대첩 등 곳곳에서 전승을 거두었다. 

통제영은 삼도수군 통제영의 약칭으로 삼도수군 통제사가 경상. 전라. 충청 3도의 수군을 지휘. 통할하던 본영을 이룬다. 선조 25년 1592년 임진왜란이 연전연패하던 육군과는 달리 전라좌수사 이순신 장군의 함대는 연전연승하여 왜군의 수륙병진작전을 무산시킴으로써 존망의 위기에 처해 있던 나라를 구한다. 이에 선조는 이듬해에 당시 직제에도 없던 삼도수군통제사라는 직함을 만들어 이순신 장군에게 내리고 장군으로 하여금 삼도수군을 통할하게 한다. 

 

거북배는 1592년 전라좌도 수군절도사 이순신 장군이 창제한 싸움배인데 배 위를 둥그스름하게 판자를 덮고 그 위에 창칼을 꽂았다. 적군들이 배에 기어오르거나 뛰어 내리면 그 창칼에 찔려 죽게 된다. 배의 앞 용머리의 입을 통하여 대포알을 쏘았다. 뒤에는 거북 꼬리를 달고 총구를 냈다. 배의 좌우에는 각각 6개의 대포 구멍을 냈다. 거북배에는 돌격장이 타고 함대의 선봉이 되어 나아간다. 일시에 대포를 쏘아 가는 곳마다 휩쓸어 임진왜란의 크고 작은 해전에서 그게 공울 세웠다. 

 

사천시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는 2024년 8월 9일부터 8월 11일까지 팔포음식특화지구 일원에서 펼쳐진다. 전어풍어기에 맞추어서 명성 높은 사천시 전어 맛을 전국에 알리고 깨끗한 청정해역 사천시와 사천시의 수산물을 알리고자 개최한다.

서울프린지페스티벌은 2024년 8월 8일부터 8월 25일가지 18일간 서울시 마포구 ,서대문구 일대 실내외공간에서 ㅈ제 27회로 펼쳐진다. 매년 여름 연극, 무용, 음악, 퍼포먼스, 시각, 영상 등의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이 참여하는 축제이다.

 

<축제 개요>

축제명 : 통영한산대첩축제
축제기간 : 2024. 08. 09. (금) ~ 2024. 08. 14. (수)
장소 : 한산대첩광장 및 통영시 일원
주최 : 통영한산대첩문화재단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