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대한민국 대표 광장이자 7월 서울 여행코스로 만나는 광화문광장

 

 

지하철 5호선을 타고 찾아가는 광화문역 9번출구 바로 앞의 광화문광장은 광화문에서 세종로사거리와 청계광장으로 이어지는 세종로 중앙에 조성된 광장. 광화문광장은 2009년 8월 1일 12시 일반시민에게 개방되었다. 범위는 광화문에서 세종로 사거리 및 청계광장에 이르며 폭 34m, 길이 740m의 상시 광장에 평상시에는 차도이나 대규모 행사시에 광장으로 활용이 가능한 왕복 10차선 예비광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향후 세종문화회관 쪽 5차선을 시민들의 공간으로 확장 할 예정이다. 

 

<출처 : 한국관광공사>


광장은 북쪽에서 남쪽 순으로 광화문의 역사를 회복하는 광장 ,육조거리의 풍경을 재현하는 광장, 한국의 대표 광장, 시민들이 참여하는 도시문화 광장, 도심속의 광장, 청계천 연결부로 나누어 계획되었다. 광화문의 역사를 회복하는 광장은 광화문 전면부 구간인 총 130m로 월대를 재현하였으며, 육조거리의 풍경을 재현하는 광장은 세종로공원 주변 구간인 총 210m로 육조거리의 흔적을 재현하였다. 

 



한국의 대표광장은 세종문화회관 전면부 구간인 총 130m로 세종대왕 동상을 이전 ,분수를 이용한 워터 스크린으로 구성되었으며, 시민들이 참여하는 도시문화 광장은 세종문화회관과 이순신 동상 사이의 광화문광장과 지하철 광화문 정거장을 연결하는 지하통로를 활용하여 조성한 해티마당을 통해 광장 이용객을 위한 화장실 등 편익시서로가 전시장 등 문화갤러리 공간을 구성하였다. 도심속의 광장은 이순신 동상 주변으로 인공연못 및 바닥분수 등을 설치하였다.

 


청계천 연결부는 세종로사거리와 청계광장 사이로 청계천과 광화문, 경복궁을 연결하고 있으며 서울시티 투어의 시작 장소이다. 광화문광장은 광화문 앞 사직로에서 시작해 세종대로가 양옆 갈래로 뻗어나가 둘러싸여 있으며 문안로와 종로가 만나는 세종대로 사거리에서 끝난다. 광장을 중시으로 서쪽은 세종대로 하행선, 동쪽은 세종대로 상행선 구간이다 .광화문을 기점으로 광장의 서쪽 편과 동쪽 편에는 다양한 인근 건물과 시설들이 자리하고 있다.

 



<여행지 개요>

여행지명 : 광화문광장
장소 : 광화문역 9번출구 바로 앞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