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도는 경상남도 통영시 산양읍에 자리하고 있으며 통영항에서 남쪽 18㎞ 지점에 있는 섬으로 섬 주봉의 정상부 연대봉은 220.3m이다. 연대도해수욕장, 통영 연대도패통 등의 관광명소가 있으며 연대도 에코아일랜드 사업이 진행되어 섬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연대도는 섬의 경사가 급하고 남쪽 해안에는 높이 10m가량의 해식애가 발달하였다.
북서해안에는 평지가 있어 연대마을이 들어서 있다. 조선시대 삼도수군통제영에서 왜적의 상황을 알리기 위해 섬 정상에 봉화대를 설치하고 봉화를 올렸다 하여 연대도라 불렀다고 한다. 북서쪽 해안만 모래와 자갈로 되어 있고 나머지는 암석해안이다. 다랭이 밭을 야생화 밭으로 조성해 계절마다 다양한 야생화를 감상하며, 연대봉의 정상에는 주변 경관이 보인다.
연대도해수욕장은 백사장이 신경통 예방과 피료에 효과가 있다는 까만 몽돌로 이루어져 여름철이면 많은 사람들이 찾아온다. 해역 전부에서 낚시를 즐길 수 있으며 섬 전체에 패각과 토기파편 등 유적이 산재한다. 해수욕장 주변에서 야영을 할 수도 있지만 수용할 면적이 좁다. 이곳에서 바라보는 낙조는 장관이다.
통영 연대도패총은 사적으로 지정되었으며 규모가 1,748평이며 유적지가 총 7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많은 유물 등이 출토되어 선사시대 역사를 고증할 수 있으며, 특히 인골도 화석으로 출토되었다. 1987년 태풍 셀마의 형향으로 유적지 일부가 소실되면서 발견되었다.
<여행지 개요>
여행지명 : 경남 통영 연대도
장소 : 경남 통영시 산양읍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