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용제는 한국 현대시의 선구자이며 우리의 언어를 시적 형상화한 시인이자 우리민족의 정서를 가장 잘 표현한 시인 정지용을 추모하고 그의 시문학 정신을 이어 더욱 발전시키자는 뜻으로 고향 옥천의 문학축제이다. 제36회 지용제는 2023년 9월 7일부터 2023년 9월 10일까지 4일간 정지용생가 및 지용문학공원에서 펼쳐진다.
지용제는 시인 정지용의 고향 옥천의 문학축제로 '향수'를 통해 우리민족의 이상적 공간을 그렸던 정지용이 일제 강점기에 그에게 친일시인이라는 누명을 씌우기도 했으며, 6.25는 그를 월북시인으로 낙인찍어 그와 그의 문학을 묻어버렸다. 1988년 4월 1일 시인 정지용을 흠모하던 모든 이들이 모여 지용회를 발족하였다.
지용제에는 전국남녀시조경창대회, 전국짝짜꿍동요제, 향수콘서트, 옥천향토 음식경연대회, 정지용문학시상식, 정지용 청소년문학캠프, 정지용 전국시낭송대회, 지용음악회, 정지용백일장 시상식, 정지용과 함께하는 문화예술인한마당, 시화페스티벌, e-지용제, 나도 시 한구절청청지용일지, 지용과 함께해요 골목투어, 시끌북적생가체험 등이 마련된다.
행사장에는 본행사장인 공연마당, 사생대회와 시화전의 지용문학공원, 청소년문학캠프, 옥천전통문화체험관, 새마을지회 먹거리마당, 정지용생가 정지용문학관 등이 있다. 주변관광지에 금강유원지, 장계관광지, 육영수생가, 장령산휴양림, 옥천향수자전거길, 두준봉 한반도지형, 청마리제신탑, 풍섶이슬길, 부소담악, 용암사 일출, 넓은벌길, 성근별길 등이 있다.
<축제 개요>
축제명 : 지용제
축제기간 : 2023.09.07. (목) ~ 2023.09.10. (일)
장소 : 대전 중구 중앙로 일원(대전역~옛 충남도청)
주최 : 옥천군
주관 : 옥천문화원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