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은 풍성한 곳으로 남해의 비경, 최고 품질의 안전한 먹거리들, 흥을 돋우는 즐길거리 등 무엇 하나 부족함이 없는 풍요로운 고장이다. 대륙 끝자락이지만 세상으로 향하는 시작점이기도 한 해남은 특징대로 'edge'있는 여행천국이다. 아름답고, 열정적이며, 맛있고, 흥미로운 해남의 모든것을 찾아 해남으로 찾아가 보자. 4계절 내내 아름답고 볼거리 가득한 땅끝에서 잃어버린 나를 찾고 일어서는 힐링관관을 즐겨보자. 맛과 흥이 기다린다.
땅끝마을 해남에는 사계절 내내 축제 열린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 내내 축제 아닌 계절이 없다. 한반도의 봄이 가장 먼저 시작되는 곳으로 해남 산이면 보해매원에서 땅끝매화축제가, 미황사와 도솔암의 절경을 찾아 빼어난 경치 달마산을 한 바퀴 도는 명품걷기길인 달마고도힐링축제, 달마산 진달래, 흑석산 철쭉, 가학산 자연휴양림의 흑석산 철쭉제, 항산면 연호리 난난이농원의 황산연호 보리축제, 대흥사와 미흥사의 연등문화추제 등이 있다.
대한민국 남해안의 대표적인 해수욕장인 송호해수욕장에서 보내는 여름휴양, 청정갯벌 송지 재죽이 조개잡이 체험, 땅끝 탑에서 맞는 해풍이 기다린다. 여름 축제에는 현산면 황산리 구수골 계곡의 숙국월드의 4est 수목원 수국축제, 아름다운 송호해변에서 펼쳐지는 젊음의 낭만축제로 다양한 물놀이와 대학가요제 등이 펼쳐지는 송호해변여름축제, 이국적인 오시아노캠핑장에서 펼쳐지는 EDM파티와 불꽃놀이의 오시아노써머뮤직페스티벌, 마산면 노하리의 해바라기축제.
맛있는 황토굴고구마부터 한눈에 반한 쌀, 가을배추까지 맛있는 땅끝 농산물, 남도의 맛을 체험할 수 있다. 충무공 이순신과 민초들이 만들어낸 명량대첩을 기념하는 명량대첩축제, 오시아노캠핑장에서 펼쳐지는 가족캠핑 향연의 오시아노캠핑페스티벌, 대한민국 최고의 농수산식재료와 남도의 손맛이 엮어낸 해남음식의 진수 해남미남축제, 한반도에서 단풍을 맨 마지막으로 볼 수 있는 대흥사단풍축제, 미황사와 도솔암의 절경을 달마산을 한 바퀴도는 달마고도힐링축제.
두륜산의 설경을 케이블카를 타고 구경을 할 수 있다. 대륙의 끝에서 해넘이를, 해양으로의 출발점인 땅끝에서 해를 맞는 특별한 기회가 기다리고 있다. 12월 31일 땅끝과 화원 오시아노의 해넘이 행사가 일품이다. 1월 1일 해맞이는 땅끝과 북일 오소재 등이 명소이다. 땅끝 해넘이해맞이축제가 펼쳐진다.
1월에는 땅끝해넘이 해맞이 축제, 북일 오소재 해맞이, 화원 목포구등대, 2월에는 달마고도 걷기 행사, 달마산, 미황사, 3월에는 땅끝매화축제, 달마고도 힐링축제, 산이 보해노원, 도솔암, 4월에는 흑석산철쭉제, 한국고갯길 투어 in 해남, 명량역사체험마당, 서산대제, 가학산 자연휴양림, 두륜산, 우수영관광지, 5월에는 공룡대축제, 연호보리축제, 어린이한마당 큰잔치, 오시아노 캠핑페스티벌, 연등문화축제, 우수영 보리숭어 맨손잡기, 해남공룡박물관, 땅끝해양자연사박물관, 설아다원, 황산 연호마을, 두륜미로파크, 6월에 4est수국축제, 4est수목원, 두륜산케이블카 힐링로드
7. 8월에 해변대학가요제 ,써머페스티벌, 한여름밤의 문화축제, 해바라기 축제, 무궁화 축제, 땅끝마을, 송호해수욕장, 오시아노 관광단지, 마산 해바라기 농장, 9월에 명량대첩축제, 팜파스축제, 공재문화제, 우수영 울돌목, 고산윤선도유적지, 10월에 오시아노 캠핑페스티벌, 북평 용줄다리기 행사, 미황사음악회 괘불재, 고산문화춪전, 초의문화제, 오시아노 캠핑장, 대흥사 일지암, 11월에 미남축제, 12우러에 땅끝해넘이 해맞이 축제, 화원 오시아노 해넘이 축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