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사과축제를 통해
청정지역인 청송의
우수한 사과를 직접 맛보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볼거리를 즐겨보도록 하자
#청송사과축제 개최
청송의 대표적인 축제인 청송사과축제가 2021년 11월 3일부터 2021년 11월 7일까지 닷새동안 청송사과공원 일원에서 개최한다. 청송사과축제는 매년 10월에서 11월경에 열린다. 청송사과의 우수성과 친환경 사과라는 청송사과만의 특징을 널리 알리고 판매로까지 이어져 농가소득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의 축제이다. 청송은 특별한 산업시설이 없는 대신 다른 어떤 지역보다도 깨끗한 자연을 간직한 청정지역이다. 또한 평균해발고도가 높고 일교차가 커 사과 생산에 최적화된 지역이라고 할 수 있다.
#3년 연속 최우수축제
청송사과축제는 경상북도에서 선정하는 최우수축제에서 선정되었다. 이번해까지 최우수축제로 뽑히면서 3년연속 최우수축제로 선정된 것이다. 우수한 축제라는 것이 보장된 축제이기 때문에 즐겁게 축제장을 찾아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즐기는 것이 좋겠다. 사과도깨비 퍼레이드, 사과춤경연대회, 청송사과 깜짝경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고 한다.
#최우수 축제를 위한 노력
청송사과축제가 최우수축제에 선정된 것은 그만큼 축제를 열심히 준비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지난 자료를 보니 축제를 담당하는 청송군은 축제를 준비하기 전인 지난 6월에 청송사과축제 콘텐츠개발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우수한 축제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것으로 보인다. 차별화된 콘텐츠 개발이나 대표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설명회를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으고 여러 의견을 종합했기 때문에 우수한 축제로 거듭나지 않았나 생각된다.
#전국대학생 청송가요제
청송사과축제 기간에는 청송사과축제장 특설무대에서는 전국대학생 청송가요제가 개최된다. 국내 대학생이면 누구나 참석가능하며 참가신청을 받는데 예선을 통과한 15팀만이 본선이 열리는 8일에 무대에 오를 수 있다. 본선무대에서 최우수 참가자에게는 상금 70만원, 우수자는 50만원, 장려상은 30만원, 인기상은 20만원, 특별상은 10만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참가자 전원에게는 문화상품권을 지급한다. 2021년 올해는 코로나 19로 인하여 기다려 보아야 한다.
#청송군의 도전 - 교도소관광
처음에 교도소로 관광을 하러 간다는 말을 믿지 않았지만 실제 청송군은 교도소 체험관을 건립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청송군 진보면 경북 북부 제1교도소 내 빈터를 활용해 교도소 체험관을 건립하기 위해 국비 확보에 나선 청송군이다. 농작물 등을 훔쳐서 먹는 '서리'라는 옛 풍습을 청송사과축제 등 여러 축제에 접목시켜 교도소 체험과 연계한다는 것이 청송군의 계획인데 일반적으로 기피하는 교도소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한다는 역발상의 지혜가 돋보이는 부분이다.
#경북 관광지 안내
☞경북 영주 가볼만한곳 부석사 5월 여행지 추천 여행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