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경기도 광주 여행코스로 남한산성과 팔당호, 천진암 성지 탐방

 

 

도심에서 가까운 경기도 지역 코스로 광주의 자연 속을 거닐어보자. 광주의 남한산성 도립공원에서 산성을 따라 거닐어 보고 얼굴 모양을 딴 목각인형, 도자기 등의 특이한 박물관을 방문해보자. 다양한 재료에 표현된 우리들의 얼굴을 만나 볼 수 있다. 아이들과 함께라면 더욱 좋은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며, 아이들이 더 좋아하는 곳이 될 것이다. 팔당호를 따라 길게 뻗은 드라이브 코스를 달리는 것도 경기도에서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이다.

 

 

 

 

남한산성 도립공원은 광주시 남한산성면 남한산성로 731에 자리하고 있으며, 한양을 지키전 4대 요새 중 하나인 남한산성을 품은 공원이다. 북쪽의 개성, 남쪽의 수원, 서쪽의 강화, 동쪽의 광주의 4곳의 요새중 동쪽의 요새가 광주의 남한산성이 있다. 서울에서 동남쪽으로 24km, 성남시에서 북동쪽으로 6km 떨어져 있는 남한산에 위치하고 있으며 길이는 총12.4km로 본성 8.9km, 외성 3.2km, 신남산성 0.2km 로 높이는 7.3m 이다. 2천여년전, 백제의 시조 온조의 왕성이었다는 기록이 있고 나당의 전쟁이 한창이던 신라 문무와 13년인 673년에 한산주에 쌓은 주장성이라는 기록도 있다.

 

 

 

조선조 광해군 때인 1621년에 본격적으로 축성하였다고 한다. 석축으로 쌓은 남한산성의 둘레는 약 12km로 자연석을 써 큰돌을 아래로, 작은 돌을 위로 쌓았다. 동서남북에 각각 4개의 문과 문루, 16개의 암문을 내었으며 동서남북 4곳에 장대가 있었다. 성 안에는 수어청을 두고 관아와 창고, 행궁을 건립하였다. 성내에 남아 있는 건물로는 동, 남문과 서장대, 현절사, 연무관, 장경사, 지수당, 영월정, 침괘정, 숭렬전 이서 장군사당, 보, 루, 돈대 등이 남아있다. 그 중 4대분과 수어장대, 서문 중간쁨의 일부 성곽은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다.

 

 

 

박물관얼굴은 광주시 남종면 분원길 3-6에 자리하고 있으며, 연극 연출가 김정옥이 지난 40여 년간 수집해 온 우리의 옛 사람들이 만든 석인, 목각인형, 도자기 등과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의 사람의 얼굴을 본 딴 와당과 가면 등 한자리에 모아 [사람과 얼굴]의 공간을 구상함으로써 만들어진 공간이다. 표현된 다양한 표정속에 담겨 있는 장인의 예술적 감수성과 시간의 흐름이 만나는 곳인 박물관 얼굴에서는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조약돌에 자신의 얼굴을 그리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도화지가 아닌 조약돌에 그리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예술에 대한 재미를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광주의 맛집 강마을다람쥐는 광주시 남종면 태허정로 556에 자리하고 있으며, 도토리 음식 전문점이다. 메뉴로는 도토리국수, 도토리묵사발, 도토리묵밥, 도토리 비빔국수, 도토리 묵국수, 도토리 온면 등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며, 정식메뉴의 경우 평일에만 주문이 가능하며, 인원수에 맞추어야 주문이 가능하다.

 

 

 

팔당호는 광주시 남종면에 자리하고 있으며,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과 남종면에 걸쳐있는 인공호수로 1973년 팔당댐 완공 이후, 약 2억 5천만톤의 물을 저수하고 있다. 팔당호에는 서울, 경기지역에 수도물을 공급하는 취수장이 있으며, 상수도원으로 보호받고 있어 유원지와 낚시터는 개설되어 있지 않지만 호반 주변 일대에서 바라보는 호수의 경관이 빼어나 팔당댐을 중심으로 광주의 관광명소가 되고 있다. 팔당호를 따라 나있는 도로는 드라이브코스로 좋으며 도로를 따라 들어가다보면 팔당전망대가 있느데 이곳에서는 팔당호의 멋진 풍경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다.

 

 

 

천진암 성지는 광주시 퇴촌면 천진암로 1203에 자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천주교 성지이다. 우리나라 천주교회는 1779년에 이벽, 권일신, 정약종, 권철신, 이승훈 등 당시 저명한 학자들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전세계 모든 나라의 천주교회가 대부분 다른 나라 선교사들의 전도로 시작되었으나 우리나라 천주교회는 스스로 발상하게 되었다. 학문적 지식의 수준에 있던 천학을 천진암에서 자발적인 진리탐구를 위한 6, 7년간의 강학회로 승화 발전시켰으며, 그 현장이 바로 천진암 성지이다. 우리나라 천주교회는 1779년에 천진암에서 스스로 발상하게되었다.

 

 

 

어느 나라에도 그 나라 천주교 발상지는 없으나 천진암 성지는 한국주교회에만 있는 자랑스럽고 거룩한 성지이다. 이 성지에는 한국천주교회 창립의 성업을 이룬 이벽, 권철신, 권일신, 이승훈, 정약종 등 한국 천주교회창립선조 5위 묘가 천진암 터에 모셔져 있으며 조선교구설립자 묘역에는 정하상, 유진길 및 한국천주교회 창립선조들의 직계 가족인 정약전, 정지해, 이석 등 선인들의 묘가 안장되어 있다. 천진암은 광주시 퇴촌면 우산리앵자봉에 있었던 사찰로 이곳에 있었던 천진암은 지금은 폐사되었다. 천진암에서의 강학은 유교경전 위주였으나 한역서학서도 집중적으로 검토되었다.

 

 

 

강학회가 열리던 천진암 계곡 입구에는 강학 기념비가 서 있고 한국천주교회창립사연구원, 1천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성모경당, 2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광암성당 등이 완공되어, 순례단들이 미사를 봉헌할 수 있으며, 한국 천주교 박물관은 현재 기초공사가 완료된 상태이다. 특히 한민족 100년 계획 천진암대성당은 건축허가가 완료되어 기둥 2개가 착공되고 있다. 30만평 성역에 3만 여평의 대성당 건립 터에는 매년 수만 명의 신도들이 모여 한국 천주교회 창립 기념행사를 거행한다. 천주교 수원교구가 중심이 되어 이 일대 개발이 추진되어 순례에 필요한 각종 시설들이 설치되어 있고 가르멜 수도원이 세워져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경기도 광주 가볼만한곳

 

경기도 광주 가볼만한곳

경기도 광주 가볼만한곳에는 화담숲, 율봄식물원, 숲속곰디체험학교, 하늘애딸기체험농장, 라까시나 이태리, 남한산성, 금원수목원, 곤지암도자공원, 엘림랜드, 팔당물안개공원, 경안천습지생

withbeatles.tistory.com

▶광주 곤지암 중부컨트리클럽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경기도 광주 곤지암 중부컨트리클럽

중부컨트리클럽은 경기 광주시 곤지암읍 경충대로 451, 실촌읍 곤지암리 산 28-1에 자리하고 있다. 1987년 10월 21일 개장이래 오랜 역사동안 성장해온 명문클럽이다. 티잉 그라운드와 그린칼라를

withbeatle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