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5월 경북축제로 만나는 성주생명문화축제와 경산 자인단오제, 영양 산나물축제와 영주 소백산철쭉제

 

 

 

5월 경북축제로 성주생명문화축제와 경산 자인단오제, 영양 산나물축제와 영주 소백산철쭉제를 확인해보자. 성주생명문화축제는 2021년 5월 17일부터 20일까지 4일간 성주군 성주읍 성밖숲길 30 성밖숲 및 시가지 일원에서 " 세종이 선택한 생명이 땅 이야기" 가지고 성주군축제추진위원회 주최로 펼쳐진다. 조선 왕조의 가장 위대한 왕 세종의 백성을 사랑하고 생명을 존중하여 선택한 길지 성주에서 생명문화 이야기가 펼쳐진다. 생명의 탄생에서 부터 이별까지 세종실록의 생생한 숨결이 담긴 세종이 선택한 생명의 땅 이야기에 귀기울이며 생명의 뜨거운 온기를 가슴에 깊이 담아보자. 현재 계획중에 있다. 

 

 

 

성주생명문화축제의 행사에는 생명선포 출정식 및 생명선포식, 개막식, 참외진상 및 천제의식, MBC태교음악회, 태봉안퍼레이드, 참외가요제, 시가지난장 퍼레이드, 동서양 장태문화의 만남, 경상북도 틴틴가요페스티벌, 폐막식 및 화합한마당, 플그램으로는 숲속 힐링 음악회, 선비체험, RPG게임, 베이비 올림픽, 생명문화 RPG, 수상 놀이, 참외화채퍼포먼스, 참외반짝경매, 예술공연 프로그램, 전통혼례, 생명문화체험, 전통민속문화체험, 부대행사로 해외민속공연, 태권도시범 등이있다.

 

 

 

경산 자인단오제는 신라시대부터 전승되어오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 민속축제로 자인면 지역 주민들의 고을 수호신인 한 장군에게 행하는 유교적 제레로써 고래의 명절인 수릿날 즉 단오절에 한묘제를 올리고 자인 단오굿, 호장장군행렬, 여원무, 자인팔광대, 계정들소리, 씨름, 그네 등의 각종 민속 연희를 연행하는 방대한 형태의 고을 굿이다. 충의정신과 다채로운 민속놀이로 독특한 장르의 예술성을 엿볼 수 있는 국가무형문화재 제44호 이다.

 

 

 

 

 

영양 산나물축제는 2021년 5월 6일부터 2021년 5월 7일까지 2일간 영양군 영양읍 군민회관길 75 영양공설운동장과 행사장 일원에서 (재)영양축제관광재단에서 주최하여 온라인으로 펼쳐진다. 청정고장 경상북도 영양군에서 나는 신선한 산나물을 직접 채취를 해보고 산나물먹거리 및 다양한 체험거리, 즐길거리등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되어 있다. 산나물채취체험, 산나물먹거리장터, 사난물 판매장터 등이 있으며 프로그램으로는 별이 빛나는 밤에 콘서트, 다양한 무대프로그램, 1219인분 산나물 비빔밥 만들기, 산채가장행렬 등이 있다.

 

 

 

맛있고 영양가 높은 산나물 요리는 향이 많이 나는 산나물은 대친 후 살짝 우려내거나 연한 소금무에 절인 후 요리를 한다. 곰취, 어수리, 참나물, 당귀, 산마늘, 두릅은 생식, 쌈 싸먹기, 데치기 등, 참나물, 당귀 는 겉절이, 거의 모든 산나물은 먹기에 거칠거나 쓴 경우는 데쳐서 무치기, 참나물, 참두릅, 취나물은 부침개를 만들어서 먹는다.  영양에서 홍보하는 글귀은 "육지섬 영양골에 해와 달을 벗 삼아 눈속에 싹 튀워 서리 맞으며 홀로자라 참살이 봄날 진미 으뜸인가 하노라" 이다.

 

 

 

영주 소백산철쭉제는 2021년 올해는 열리지 않지만 절축 군락지의 인기는 여전하다. 영주시 풍기읍 죽령로 1720번길 76 영주시 소백산 일원에서 "붉은 여우의 소백산 철쭉 꽃나들이'로 소백산과 철쭉제의 아름다움과 자연생태계의 소중함을 알리는 행사로 영주시청 주최로 펼쳐진다. 붉은 여우와 핑크철쭉공연, 전시, 체험, 뮤직로등의 버스킹, DJ뮤직 등, 소백산 산신제, 힐링 소백산 체험 및 전시, 건강체험존 소백철쭉 꽃놀이 포토 미션  등이 있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