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낙동강 유채꽃 축제와 함께 광안리어방축제와 기장 멸치축제에 대해서 일정과 행사 내용을 살펴보자. 부산 낙동강 유채꽃 축제를 비롯하여 광안리어방축제와 기장 멸치축제 모두 오는 4월 부산에서 만날 수 있는 축제이다. 먼저 부산 낙동강 유채꽃 축제는 4월 초중반경 부산광역시 강서구 공항로 1285 대저 1동의 대저생태공원에서 부산광역시 주최로 펼쳐졌다. 도시인을 위한 봄날 플라워 테라피 프로젝트로 전국 최대 규모의 유채꽃 단지가 조성되어 전국 유일의 도심 속 유채단지를 목표로 시작된 이 행사는 낙동강변 생태공원 개장과 함께 시작되었다. 대저생태공원에서 2012년 개최 이후 서부산권 대표 봄 축제로 자리를 잡았다. 올해는 코로나19로 개최가 불투명하다.
부산 낙동강 유채꽃 축제는 즐길거리, 먹거리도 준비되어 남녀노소 누구나 봄철 꽃향기를 만끽하며 즐길 수 있는 축데로 행사에는 개막행사로 '유채꽃 신부', 체험행사, 공연행사, 전시행사, 판매행사가 있으며 프로그램으로는 유아대상 사전예약제로 모내기체험전, 이색한복체험, 유채꽃길조성 , 승마체험, 캐리커쳐, 버스 킹, 마술공연, 야외전시전 등이 있으며, 부대행사로 푸드코트, 부산 사회적마을 기업 부스가 마련된다.
광안리어방축제는 과거에는 4월에 만날 수 있었지만 최근들어서는 10월에 개최되는 축제이다. 광안리어방축제는 부산 수영구 광안리해수욕장 일원에서 부산광역시 수영구 주최로 펼쳐진다. 도심속에 자리잡은 천혜의 광안리해수욕장과 수려한 금련산에 둘러싸인 부산 제일의 환경을 가지고 있고 아름다운 광안대교와 민락수변공원 등 친환경적인 휴식공간인 광안리에서 수영지방의 소규모의 축제를 통합하여 2001년도 부터 통합하여 수영지방의 전통을 이어가기 위해 개최되는 축제이다. 옛 어촌을 재현한 다양한 전시, 체험행사가 기다리고 있다.
광안리어방축제의 대표프로그램으로는 어방그물끌기 한마당, 경상좌수사행렬, 진두어화 등이, 참여 체험프로그램으로는 맨손으로 활어잡기, 활어요리경연대회, 생선회 깜짝경매, 어기영차! 그물꿀자!, 그림그리기, 글짓기대회, 사진공모전, 우리옷 체험장, 좌수영 성벽 쌓기 및 유물발굴, 수영성 민속대결, 문화공연프로그램으로 개막공연, 청년연극제, 폐막공연, 부산풍물대축제, 세계민속페스티벌, 수군 무예 공연, 어방꾸러기음악회, 부대행사로는 해양레포츠체험과 먹거리장터가 있다.
기장 멸치축제는 매년 4월이면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대변항 일원에서 펼쳐졌다. 기장멸치는 전국적으로 유명한 봄철 대표적인 수산물이다. 봄철 대표적인 먹거리인 기장멸치를 널리 알리고 천혜의 해안경관과 주변 관광지를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로 21C 미래형 해양관광도시 기장군의 이미지를 부각하고 대변항 특유의 매력적이고 독특한 봄철 먹거리축제로 낭만과 추억을 만드는 기장군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지역민의 화합을 도모하는 축제이다.
대변항은 부산의 아름다운 항구 도시로 영화<친구>의 촬영무대이기도 했다. 깨끗한 바다와 등대가 어우러진 이 곳은 축제 기간이 아니어도 수많은 관광객이 찾는 부산의 숨은 명소이다. 주요행사로는 개막식, 폐막식, 개막 축하 공연, 수산물 깜짝 경매, 우리 가락 좋을시구, 어선 해상 퍼레이드, 소방정 분수쇼, 멸치가요제 등이 있다. 체험행사에는 기장멸치 털이 체험, 기장 미역 채취 체험, 어선 승선 체험, 상설 행사로는 멸치 노천 레스토랑, 기장 멸치 홍보관 등이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