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근교여행지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경기도 가평이 있다. 서울근교여행지인 경기도 가평에는 다양한 농촌체험마을이 있는데 이곳에서 도시에서는 경험해보지못한 다양한 농촌체험을 해볼 수 있다. 경기도 가평에 자리잡은 농촌체험마을로는 물미연꽃마을과 버섯구지마을, 초롱이둥지마을, 별바라기마을, 아침고요 푸른마을, 아홉마지기 마을 등이 있다.
물미연꽃마을은 설악면 송산2리에 자리한 체험마을이다. 북한강과 홍천강을 품에 안은 송산리는 강변에는 선착장, 농가, 텃밭 등이 자리한 전형적인 농촌마을로 강과 산이 어우러진 수려한 경관과 생태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북한강을 따라 수상레저 스포츠를 즐길 수 있고 청평댐과 청평호반을 끼고 있어 마을 전체가 자연적인 낚시터로 알려져 있다. 생태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포도향이 흐르는 마을은 상면 음지말로에 자리잡고 있으며 포도가 한창 자랄때는 새콤달콤한 포도향이 지나가는 사람들의 발길을 잡는다고 하여 이름 붙여진 포도향이 흐르는 마을이 되었다. 천연의 자연을 보존하고 있는 곳으로 상면 율길리는 포도 재배에 적합한 기후와 지형 조건을 가지고 있어 맛과 향이 뛰어나고 당도가 높은 포도를 생산하고 있고 산과 물이 어우러져 자양한 자연체험을 할 수 있으며 축령백림, 산장관광지, 가평썰매장, 아침고요수목원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다.
버섯 구지마을은 버섯구지녹색농촌체험마을 사업을 2006년 선정되어 사업을 시행하였다.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농촌체험활동을 진행하여왔고 2010년 즐거운 논학교를 시작으로 2011년 새로운 사업, 버섯구지에서 드디어 생산하게 될 버섯과 함께하는 '요리조리 장작화덕 요리'체험으로 마을 기업을 운영하여 새로운 도농교류의 장을 만들고 있다.
초롱이둥지마을은 설악면 묵안로의 체험마을로 가평군 최남단에 위치하고 있다. 도시 삶에 젖어 바쁘게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그리고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에게 맑고 깨끗함을 체험하고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는 아름다운 마을에서 청정자연의 건강함을 배워보자
별바라기마을은 하면 명지산로의 체험마을로 자연과 사람이 어울어진 우리나라 최고의 농촌체험 마을로 자부하고 있는 곳이다. 마을을 감싼 운악산, 명지산, 연인산, 청계산이 장관을 이루고 있으며 마을과 산줄기를 따라 맑고 깨끗한 계곡물이 흐르고 있으며 항상 깨끗한 산림과 수질을 위해 별바라기마을 주민들은 오늘도 세심한 배려를 하고 있다.
아침 고요 푸른마을은 상면 수목원로에 자리잡고 있으며 맑고 깨끗한 공기와 수려한 산수를 자랑하는 마을이며 아침고요수목원이 있는 마을이다. 농촌체험, 취옹예술관문화예술체험 등 이색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사시사철 아름다운 아침고요수목원과 축령산 잣나무숲, 그리고 축령산계곡과 아름다운 펜션과 민박, 맛집들이 체험을 위하여 오시는 분들을 맞을 준비를 하고있다.
아홉마지기 마을은 가평읍 용추로에 들어선 마을로 용추구곡이 있는 곳이다. 아름다운마을, 농촌건강장수마을, 녹색농촌체험마을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맑고 깨끗한 자연을 가진 건강미가 넘치는 마을로 농촌 어르신들의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여 농촌현장에서 활동하는 장수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좁살을 아홉말이나 뿌렷다는 넓고 평평한 곳이 많아 붙은 이름이다. 조수수 수확축제가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