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장류축제는 해마다 10월 중순경 4일간 전라북도 순창군 순창읍 민속마을길의 순창전통고추장민속마을과 순창읍 일원에서 순창군 주최로 펼쳐진다. 순창은 천혜의 자연환경과 장류문화의 역사가 살아숨쉬는 고장으로 대한민국 대표 먹거리인 고추장의 본 고장으로 장류를 테마로 다양한 체험거리와 볼거리, 푸짐한 먹거리로 순창고추장민속마을 일원에서 제 16 회 순창장류축제를 개최하려고 하였으나 코로나 19여파를 감안해 관광객은 온라인으로 군민은 맞춤형으로 기획하였으나 취소가 되었다.
순창장류축제는 군민에게는 문화향유의 기회제공이 되고 관광객들에게는 장류의 맛과 멋을 제공하고 잊혀져가는 전통장류문화를 재조명하기 위해 시작한 장류축제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우수축제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올해는 "자연의 맛 그대로, 순창의 맛 세계로" 를 주제로 다양한 체험과 공연, 경연, 전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방문객이 직접 참여하고 함께 즐길 수 있는 화합의 축제에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세대공감형 축제로 준비되었다.
순창장류축제의 슬로건은 '천년의 장맛! 백년의 미소!'이며 축제주제는 "자연의 맛 그대로, 순창의 맛 세계로"이며 프로그램에는 순창전통고추장 비빔밥 만들기, 순창고추장 임금님수라상 체험, 도시민 장독대 분양이 있고 부대행사에는 장류국제포럼, 전국 떡볶이 요리왕 선발대회, 순창고추장 요리경연 전국대회, 줄타기공연 등이 있다.
순창장류축제에 가면 멋스런 전통가옥의 정취와 맛깔스런 어머니의 장맛도 느낄 수 있다. 년간 150만명이 발길을 끊이지 않고 찾아오는 순창전통고추장민속마을에서 호남의 소금강인 강청산의 단풍도 함께 구경할 수 있는 기회가 왔다. 아름답고 소중한 추억을 가슴에 하나 가득 담아 갈 수 있도록 우리 힘을 모아보자. 우리나라의 발효음식을 세계에 자랑도 해보자.
순창장류축제 문화공연에는 청정원 개막축하공연, 뮤지컬 "고추장", 순창 5대 명창 추모공연, 페막 기획공연 "부활"콘서트, "소리노리"난타공연, 수창 음악협회"밴드공연", 고창 국악예술단, 내츄럴윈드 오케스트라공연, 평양예술단, 타악퍼포먼스 "인수화풍", 클나무필하모니 오케스트라, 생활문화예술동호회 공연, 화끈 '樂' 밴드 페스티벌,순창농요 금과들소리 공연, 장류마을 한옥 서치쇼 등이 있다.
순창장류축제 놀이 체험행사에는 장류체험으로 고추장, 인절미, 튀밥, 토마토고추장 떡볶이, 어린이 발효과학 체험, 청국장 쿠키만들기, 포토존인 순창고추장 임금님 수라상 체험, 콩알콩알 나그네, 순창대장간 체험, 순창 옹기체험 핸드페인팅, 장류고을 추억의 7080거리, 삼부자 소원항아리, 죽등체험, 당나귀 체험, 콩!콩!콩!스탬프랠리, 장류캐릭터 페어, 웰빙장류먹거리와 학술행사 그리고 참여행사와 경연대회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