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수원화성문화제 하이라이트 '능행차' 서울서 수원까지 완벽 재현

 

 

세계유산축전 수원화성은 10월 2일부터 24일까지, 제58회 수원화성문화제는 10월 8일부터 10월 10일까지 3일간 열린다.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은 예정대로 진행된다. 수원화성문화제는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의 화성행궁 광장, 수원천, 연무대 등 수원화성 일원에서 수원문화재단 주최로 펼쳐진다. 수원화성은 조선 제22대 정조대왕의 효심과 부국강병의 원대한 꿈으로 축성된 세계문화유산 이다. 수원의 대표적인 전통문화 관광축제이다. 축제에서 눈여겨볼 점은 행사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정조대왕 능행차 재현이 서울 창덕궁에서 수원 화성행궁까지 45km 구간에 걸쳐 완벽하게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수원화성문화제 행사내용에는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정조대와 능행차, 수원화성을 무대로 펼쳐지는 무예종합예술공연 등의 대규모 퍼포먼스, 야간무예공연 '무무화평', 혜경궁 홍씨 진찬연, 수원사랑등불축제 등이 있다. 수수원화성문화제는 원천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체험행사로 국내외 관광객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통 문화관광 축제이다.

 

 

 

수원화성문화제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개막연 및 폐막연, 정조대왕 능행차, 혜경궁홍씨 진찬연, 야간무예공연, 공연 프로그램에는 풍류 - 음악에 취하다, 낙성연, 방화수류정 달빛음악회, 정조대왕 친림 과거시험 - 무과재현, 참여 프로그램으로는 수원화성축성체험, 화성행궁에서 전통공예체험, 놀이마당의 수원화성 및 한옥만들기 건축학교, 악기체험, 연무놀이인 무예체험 등이 있다.

 

 

 

수원화성문화제 부대행사에는 수원천에서 아름답게 펼쳐지는 수원사랑 등불축제에는 정조대왕이 지휘했던 무예 24기, 정조대왕 능행차를 전통 등으로 표현하여 수원화성의 역사이야기를 볼 수 있는 등불전시와 수원천을 수놓을 빛의 향연이 있다. 정조대왕 능행차 오토마타 전시, 수원천 특별 사진전, 팔달문 시장거리축제, 성안에서 놀자, 음식문화축제가 있다.

 

 

 

 

수원화성문화제 대표프로그램에는 오산시에서 준비한 식전행사 거북놀이를 시작으로 수원화성문화제의 막을 올리는 공연과 다채로운 볼거리 수원화성방문의 해를 맞아 더욱 화려해진 개막연이 펼쳐진다. 폐막연은 수원화성 창룡문에서 장용영 군사들의 야간훈련을 마상무예와 화려한 기예로 승화한 공연, '야조'로 박진감을 더하며 감동의 무대를 만든다. 정조대왕 능행차는 수울에서 수원까지 정조의 여정을 그대로 재현하는 대규모 퍼레이드이다.

 

 

 

수원화성문화제 화성행궁프로그램으로는 진찬연, 백동수의 무과재현, 조선의 공방체험에 한지공예, 구슬공예, 떡메체험, 도자기 체험등 다양한 만들기 체험이 있다. 정약용의 행궁 미스터리를 풀어라, 대령숙수의 궁중별미, 취재파일 김홍도의 민생보고, 정조대왕의 친위부대인 용맹스런 조선의 군사 장용영군사들의 군사훈련 모습을 볼 수 있는 장용영 수위의식, 정조, 음악과 이야기 등이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