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정읍구절초축제, 옥정호 구절초테마공원 대표축제, 준비상황은?

 

 

정읍구절초축제는 옥정호 구절초테마공원에서 열리는 정읍 대표축제이다. 가을에만 만날 수 있는 정읍구절초축제는 전라북도 정읍시 산내면 청정로의 옥정호 구절초테마공원에서 펼쳐진다. 옥정호 구절초 축제는 은어가 뛰어놀고 있는 청정한 계곡과 솔숲을 배경으로 한 전국 최대의 구절초 군락지인 옥정호 구절초 테마공원에서 가을의 절정기인 매년 10월 초에 개최된다. 솔향머금은 저녁 이슬을 맞으며 아름다운 옥정호에서 가을의 서정을 최고로 맛보자. 2021년 올해는 코로나 19로 인하여 취소가 되었다.

 

 

 

옥정호의 빼어난 자연경관은 일찍부터 많은 이들을 감동시켜왔다. 옥정호가 아름다운 것은 자연환경과 생활터전이 어우러져 있어 박제되지 않고 생생하게 살아 숨쉬는 준엄한 삶의 현장이기 때문이다. 현재의 시간 속을 당당하게 흘러가는 옛 시간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옥정호는 어머니를 닮아 어머니의 강함과 은은함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솔숲 구절초와 함께하는 슬로투어

 

정읍구절초축제의 콘셉트는 '솔숲 구절초와 함께하는 슬로투어'이다. 성공적인 축제를 위해 산내면 마을주민 대표들이 여름 내 쌓여진 제초더미를 직접 운반하기도 하고 솔숲 구절초 풍경을 가꾸기 위해 지난 3월부터 축제일까지 모두 힘을 합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관광객들을 위해 마을주민들이 직접 운영하는 구절초 음식장터와 농특산물판매장을 통해 산내면의 청정농산물을 선보이고 이를 통해 지역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갈 계획이다.

 

 

 

#향토산업육성사업 선정

 

전라북도 정읍시의 구절초 산업이 향토산업육성사업 대상으로 선정되어 15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되었다. 내년부터 4년간 국비 15억원을 지원받고 여기에 시비 15억원을 더해 구절초 가공상품 새발 등을 추진할 예정을 하고 있다. 정읍시는 산내면에 있는 구절초테마공원 안에 힐링테마관을 건립하고 방향제와 차 등 구절초를 이용한 새롭고 다양한 상품 개발에 나설 방침을 정하고 있다.

 

 

자연이 주는 가을의 낭만과 서정을 느끼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도시민들이 줄을 지어 찾아온다. 행사기간에는 가을과 구절초, 지역 향토자원을 테마로 각종 이벤트와 체험, 지역 농특산물 판매행사가 이어진다.

 

 

무대행사에는 꿈에 본 듯한 감동적인 동화의 나라에 와서 눈부시게 아름다운 가을날의 지상 최고의 가을 서정을 품어가자. 개막식 및 축하공연, 구절초 꽃밭음악회, 수와진/꽃밭/수변 버스킹 공연이 있고 상설 판매행사에는 구절초 상품 홍보 및 체험 판매장, 구절초 음식 장터, 정읍 농특산물 판매장이 운영된다.

 

 

 

공원 주변은 천혜의 자연이 살아있는 곳이며 시산과 마음의 여유를 갖고 매죽천, 능교, 옛시골을 찾아보자. 구상설체험판매행사에는 절초 향기담은 사랑의 우체통, 자전거 타고 자연풍경 유람, 구절초 향기나는 족욕체험, 구절초 꽃밭 사랑의 방송국, '구절초 추억'구구절절한 사연 릴레이, 구절초 꽃차카페, 구절초 캐릭터 '정이 & 초이'와 함깨 유쾌한 시간, 깡통열차 타고 구절초 향기 찾아 고고씽!, 나를 꼭 빼닮은 재미있는 초상화, 구절초 향기 캡슐, 구절초 해설사와 함께하는 축제탐방 등이 펼쳐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