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상주 가볼만한곳, 경천대국민관광지, 상주곶감공원, 장각폭포, 도남서원, 백화산, 남장사, 충의사, 갑장사

 



경천대국민관광지는 상주시 경천로 652, 사벌국면 삼덕리에 있는 관광지이다. 경천대는 낙동강을 굽어보는 절벽에 세워진 건물이다. 병자호란 후인 인조 6년, 1628년 봉림대군이 중국에 볼모로 갈 때 주치의로 따라갔던 채득기가 터를 닦았다고 한다. 기암절벽과 강물, 소나무 숲이 절경을 이루는 곳으로 본래는 하늘이 스스로 만든 경치라고 해서 자천대라고 부르던 곳이었다. 채득기가 대명천지 숭정일월이란 글을 새긴 뒤 경천대로 바꿔 불렀다. 기우제를 지내는 곳이었으며 정기룡장군이 용마를 얻었다는 전설도 전한다.

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

상주곶감공원은 상주시 소은1길 59-12에 자리하고 있는 호랑이와 곶감 테마공원이다. 호랑이보다 더 무서운 곶감 창작 동화를 주테마로 곶감의 본향 상주의 역사성 ,정통성, 우수성을 홍보하고 상주곶감에 대한 테마가 있는 다양한 볼거리, 체험거리가 있는 학습장으로 활용하여 경쟁력 있는 상주곶감 관광산업을 통한 지역발전을 도모하고자 조성되었다. 주요시설로는 실내시설로 다목적강당, 전시체험관, 어린이놀이터, 카페테리아 등, 야외시설로 야외광장, 야외무대, 조경시설물 등이 마련된어 있다. 

 

장각폭포는 상주시 화북면 상오리의 속리산의 최고봉인 천황봉에서 시작한 시냇물이 장각동 계곡에 흘러 6m높이의 절벽을 타고 떨어지는 폭포이다. 폭포위의 기암절벽과 오래된 소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폭포는 비경과 용소의 깊이 등 웅장한 위용을 지니고 있는 폭포이다. 폭포위에는 금란정과 노송이, 밑에는 향북정이 고색창연하게 자리 잡고 있어 산과 절벽 ,폭포 등 모두 조화를 이루고 있다. 금란정에서 동으로는 옥녀봉과 서쪽으로는 장각동계곡, 남쪽으로는 형제봉이 아래를 바라보고 있다. 북으로는 사모봉이 자리한다.

 

도남서원은 상주시 도남동에 있는 서원으로 정몽주, 김굉필, 정여창, 이언적, 이황, 노수신, 류성룡, 정경세 ,이준 등의 위패를 봉안하여 제향하고 있다. 선조 39년 1606년에 상주시 도남동에 창건되었으며, 서원철폐령으로 훼철되었으나 1992년 지역 유림들이 힘을 모아 강당 등을 건립하였다. 경내에는 도정사, 손학재 ,민구재 ,정허루, 장판각, 전사청, 영귀문, 고직사, 일관당, 입덕문 등이 들어서 있으며 해마다 음력 2월, 8월 하정일에 위패를 봉안하고 있는 인물들에게 제사를 지낸다.   



백화산은 충청북도 영동군 황간면과 경상북도 상주시 모동면의 경계에 있는 산으로 높이는 933m로 한국 중앙에 있어 전국 어디에서나 당일 코스로 가능한 곳이다. 산기슭에 금돌산성이 있다. 신라 때 김흠이 쌓았다고 전하며 전체 길이는 20㎞로, 높이 4m, 너비 3.6m의 성벽이 축조되어 있다. 백화산을 사이에 두고 금강과 낙동강이 흘러 신라와 백제의 격전지이었다. 모동면 수봉리에는 중종 13년, 1518년에 창건한 옥동서원이 있고 황희와 황효헌의 덕행과 학문을 기리기 위해 지은 서원으로 3월과 9월에 향사를 지낸다.

 

남장사는 상주시 남장동에 있는 사찰로 대한불교조계종 제8교구 본사인 직지사의 말사로 경상북도 팔경 가운데 하나이다. 신라시대 흥덕왕 7년, 832년에 진감국사 헤소가 창건하여 장백사라 하였으며 고려시대인 명종 16년 1186녕에 각원화상이 지금의 터에 옮겨 짓고 남장사라 하였다. 극락보전을 비롯하여 영산전, 보광전, 금륜전, 향로전, 진영각, 강당, 일주문, 불이문, 관음선원 등이 현존하며 부속암자로는 관음전과 중고암이 있다. 극락보전에는 중앙의 아미타불과 좌우에 관세음, 대세지 두 보살을 모셨다. 

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

충의사는 상주시 충의로 230, 사벌국면 금흔리에 있는 사당으로 조선 줄기의 무신으로 임진왜란 당시 큰 공을 세운 정기룡의 위패를 봉안하고 있다. 신도비 ,묘소와 함께 1974년 지방문화유산 기념물 제13호로 지정되었다. 정기룡은 경상남도 하동군 금남면에서 출생하였으며 자는 경운, 호는 매헌이다. 20세 때 상주로 이주하였다. 1586년 무과에 급제, 왕명에 의해 기룡으로 개명하였으며 훈련원 봉사로 일하였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거창, 금산 등 스십 차례의 전퉁에서 외군을 물리쳐 공을 세웠다.  

 

갑장사는 상주시 지천동 연악산에 있는 사찰로 대한불교조계종 제8교구인 직지사의 말사이다. 고려 공민왕 22년 1373년에 나옹 혜근이 창건하였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인법당과 산신각이 있는데 인법당은 본래 지금 위치에서 동쪽에 있었다고 한다 .법당 안에는 금동관세음보살자상이 모셔져 있다. 이 불상에서 나온 복장기에 따르면 숙종 15년, 1689녕에 조성되었다고 한나 불상의 조각기법이 고려시대 양식을 따르고 있어 본래 전해내려오던 불상에 복장을 다시 넣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삼층석탑과 부도 3기가 있다.

 

-----------대표 이미지------------

<여행지 개요>

여행지명 : 상주 가볼만한곳
장소 : 경천대국민관광지, 상주곶감공원, 장각폭포, 도남서원, 백화산, 남장사, 충의사, 갑장사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