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작가축제는 2024년 9월 6일부터 9월 11일까지 JCC아트센터에서 펼쳐진다. 서울 국제작가축제는 한국문학과 세계문학이 서울을 무대로 쌍방과 교류하는 토대를 만들고자 2006년부터 개최해 온 글로벌 문학 축제이다. 올해 13회를 맞이한 서울국제작가축제는 입자와 파동을 주레로 전 세계 작가들이 참여하는 대담, 공연, 전시 등 다채로운 문학 행사를 선보인다. 문학을 매개로 하여 세계와 언어, 삶과 문학 ,작가와 독자가 이루는 다층적인 힘에 주목하여 국제적 규모와 위상을 갖춘 축제이다.
2024 서울국제작가축제는 모순된 것의 공존, 낯선 도전 ,나비효과, 작은 것과 큰 것의 상호 영향 등을 아우르는 것이 어쩌면 문학의 지향점일 것이다. 문학은 지역, 국가, 민족, 인종, 젠더 ,세대 등의 다양한 층위에서 발발하는 다양한 이슈나 문제의식을 표현하는 동시에 시공간을 초월하여 예술적 가치를 담아내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2024년 서울국제작가축제는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수많은 모순적이 대립 항을 아우르면서 그 관계성을 사유하게 하고 새로운 물길을 내는 체험의 장이다.
한국문학번역원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1996년 설립된 이래 한국문학의 발전과 세계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 한국문학의 번역출판지원 ,국내외 문학 교류와 해외 홍보, 한국문학 및 한국어 예술문화 콘텐츠 전문번역가 양성, 한국문학 홍보 콘테츠 제작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세계무대에서 한국문학 수요가 증가하였고 문학 한류 성장기를 주도하며 세계문학으로서의 한국문학의 위상을 더욱 높이는 중추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참가작가에는 김근 시인 한국, 김기태 소설가 한국, 김이설 소설가 한국, 백수린 소설가 한국, 손보미 소설가 한국, 이기호 소설가 한국, 이미상 소설가 한국, 이장욱 소설가 한국, 이희주 소설가 한국, 정보라 소설가 한국, 정영수 소설가 한국, 최은미 소설가 한국, 황유원 시인 한국, 황인찬 시인 한국, 미셀 자우너 에세이스트 미국, 숀 시인 소설가 아이슬란드, 엘레나 메델 시인 소설가 스페인, 우사미 린 소설가 일본, 이르사 데일리워드 시인 영국, 쥴퓌 리바넬리 소설가 튀르키예, 천쓰홍 소설가 대만, 크라우디아 피녜이로 소설가 아르헨티나 ,프레드릭 베크만 소설가 스웨덴 ,필라르 킨타나 소설가 콜롬비아
프로그램으로 9월 6일 금요일 18시에 개막식&개막강연, 9월 7일 토요일 13시에 작가 ,마주보다:반복 ,기록, 각인, 16시에 작가, 마주보다:죽도록 사랑해, 19시 30분에 작가들의 수다 : 농담의 온도, 9월 8일 일요일 13시에 융복합프록그램:작가와 함께하는 낭독극장, 16시에 작가들의 수다:고요와 술렁거림, 19시 30분에 작가들의 수다:어두운 밤들의 세계, 9월 9일 월요일 13시에 융복합 프로그램:시와 노래, 16시에 작가, 마주보다:뼈와 살의 포옹, 9월 10일 13시에 작가들의 수다:사랑의 다른 얼굴, 16시에 작가, 마주보다:보이지 않는 끈, 9월 11일 13시에 작가,.마주보다 :별개의 질서, 입자와 파동 기획전시
JCC아트센터는 서울 종로구 창경궁로 35길 29에 자리하고 있으며, 2015년 10월 혜화동 로터리에서 서울 사소문 중 하나인 혜화문을 거쳐 서울 성곽으로 오르는 길에 재능문화센터 JCC를 개장하으로써 경복구에서 창경궁르로 이어지는 전통문화의 길과 젊음과 실험의 현대문화가 꽃피는 대학로를 연결하는 새로운 문화의 길을 열었다. 서로 소통하고 공감할 수 이는 감성교육을 위해 재능교ㅗ육은 전국시낭송경연대회를 개최, 꾸준히 발전시켜 왔다.
문화의 소통 공간 재능문화센터 LCC는 교육문화기업인 재능교육과 세계적 건축가 인도 타다오가 꿈과 개성 ,철학이 담긴 100년 건물을 만들어 보자는 뜻으로 건립한 무노하의 소통 공간이다. 아트센터와 크리에이티브센터, 재능무노하센터는 음악 공연 및 다양한 전시를 경험할 수 있는 아트센터와 강연, 토론, 퍼포먼스, 연구 등으 ㅣ창의적 활동 공간을 위한 크리에이티브센터로 이루어져 있다.
<축제 개요>
축제명 : 서울국제작가축제
축제기간 : 2024. 09. 06. (금) ~ 2024. 09. 11. (수)
장소 : JCC아트센터
주최 : 한국문학번역원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