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퇴촌 토마토축제와 달성 토마토축제, 그리고 화천 토마토축제

퇴촌 토마토축제와 달성 토마토축제, 화천 토마토축제 등 토마토축제의 계절이 다가왔다. 퇴촌토마토축제는 2022년 축제가 취소되면서 3년 연속 취소가 되었다. 축제는 취소가 되지만 토마토 팔아주기 행사는 열린다고 한다. 달성 토마토축제는 매년 5월에 열리고 있었으나 올해는 아직 미정으로 남아 있다. 화천 토마토축제는 7월말에서 8월 초로 예정되어 있었으나 취소하는 걸로 가닥을 잡았으나 최근 축제 재개 분위기에 따라 다시 축제가 열릴 가능성이 높다.

 

 

 

토마토축제는 유래가 잘 알려진 것은 1945년에 부뇰에서 푸에블로 광장에서 열린 거인과 큰 머리 민속 축제에서 청소년들이 노점에 있던 채소를 던지며 싸움을 벌였다고 한다. 이 다툼으로 경찰이 배상을 요구하자 1946년에는 집에서 토마토를 들고 나와 던지면서 싸웠다고 한다. 이후 몇 년 동안 해마다 8월 마지막 수요일이 되면 젊은 이들 사이에서 토마토를 던지며 노는 것이 유행했고 이것이 오늘날의 스페인 토마토 축제인 라 토마티나로 발전했다고 한다.

 

 

 

퇴촌면은 수도권 1일 생활권으로 전원농촌지역으로 팔당호 및 우산천 계곡 등 수려한 경관으로 천혜의 청정지역이다. 토마토의 양봉수정등으로 재배기술이 높아 당도가 높고 품질이 뛰어난 토마토를 생산하고 있다. 퇴촌 토마토축제는 청정토마토를 생산하는 농업인과 시민 모두가 만들어 가는 축제로 올해는 판매행사만 3일간 광주시 퇴촌면 공설운동장에서 열린다.

 

 

 

달성토마토축제는 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면 테크노대로인 국립대구과학관 앞 도로 및 광장에서 펼쳐진다. 토마토 구이, 주스 등 시식과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으며 식전행사로 경비행기/전투기 에어쇼가 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금반지를 찾아라, 토마토 물총싸움, 토마토 경매, 토마토 높이 쌓기, 토마토 빨리먹기, 토마토 스파게티 만들기 등이 있으며 토마토 품 및 워터 슬라이드를 상시 운영한다. 체험존/먹거리존/전시/팜내/홍보존을 운영한다.

 

 

 

강원도 화천군 사내면 수피령로의 사창시가지 일원에서 열린다. "토마토 황금반지를 찾아라" "천인의 토마토 스파케티" "토마토 빨리먹기" "토마토 노래자랑" 등 다양하고 신나는 프로그램들을 준비하고 있다. 무더운 여름의 스트레스를 한번에 날려보낼 화천토마토 축제에 참가하여 신나는 여름을 보내보자.

 

 

 

축제의 나라 스페인의 발렌시아 지방의 부뇰에서 8월 마지막 수요일에 열리는 토마토 축제는 60년의 전통을 자랑한다. 120톤의 토마토를 거리에 쏟아 놓고 마을 주민과 관광객들이 토마토를 서로에게 던지며 즐리는 축제로 마을 주앙에 기름 바른 기두을 세우고 기둥 꼭대기에 햄을 달아놓고 기둥에 올라 햄을 따면 축제가 시작된다. 서로를 향해 던진 토마토가 강을 이루며 축제가 열리는 일주일 동안 불꽃놀이와 공연, 음식 축제 등도 함께 열려 분위기를 더욱 살려준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