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우도는 전라남도 완도군 생일면에 딸린 섬으로 살찐 소가 앉아 있는 것과 같은 모습이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덕우도는 생일도로부터 5.8㎞, 완도에서 남동쪽으로 26㎞ 해상에 있는 외딴섬이다. 섬의 중시지에 빽빽이 들어선 숲속에 당산이 있다. 오래된 동백나무와 구실잣밤나무, 감탕나무, 생달나무 등 상록활엽수가 무성한 숲을 이루고 있다.
덕우도는 당제와 갯제가 분리된 이중적 제의를 진낸다 .당제는 음력 1월 1일 새벽 5시경 신사당에서 시작하지만, 풍어제 개념의 갯제는 음력 1월 7일 이른 아침에 바닷가와 인접한 물양장에서 거행된다. 당제는 풍물굿이 동반되는 온 마을의 축제적 제의이다. 전통의 당제와 갯제가 사라지지 않음은 경제적이 여건과 젊은층과 노장층이 한데 어울려 공동체가 됨이다.
덕우도는 자연산 전복 때문에 알려져 있다. 덕우도 주변 8개의 무인도에서 자연산 전복을 따고 있다. 덕우도 전복이 맛있고 유명한 이유로 조류소통이 잘되어 플랑크톤이 풍부하고 수심이 깊어 전복이 건강하다고 말한다. 전복이 즐겨 먹는 미역, 다시마, 파래 ,김 등 사계절 내내 먹이가 풍부한 것도 덕우도 전복의 자랑으로 꼽는다 .
전복은 바다의 명품으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이다. 맛과 영양이 뛰어나 전복으로 요리를 하게되면 명품요리가 된다. 광택이 있고 탄력이 있는 것이 좋은 전복이다. 전복의 손질법은 수세미나 솔로 앞부분의 이물질을 제거한 후 칼을 이용해 껍데기 사이에 넣어 전복을 완전히 떼어낸다. 가위로 내장을 떼어내고 이빨 부분을 제거한다.
완도타워는 전남 완도군 완도읍 장보고대로 330에 자리하고 있으며, 동망산 정상 부근에 관광 타워와 광장 ,산책로, 쉼터 등을 갖춘 일출공원에 건설된 타워이다. 청해포구촬영장은 완도읍 청해진서로 1161-8에 자리하고 있으며 과거로 가는 시간여행을 할 수 있다. 전라남도완도자연휴양림은 완도읍 대야일구1길 115 산림복지문화센터이다.
<축제 개요>
축제명 : 덕우도
장소 : 전라남도 완도군 생일면에 딸린 섬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