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의도는 전라남도 신안군 하의면에 자리하고 있으며 목포에서 남서쪽으로 약 50.76㎞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통한의 역사를 안고 살아온 인동초의 섬으로 관광명소로는 토지항쟁비 ,소금박물관 등이 있다. 통한의 역사를 안고 살아온 인동초의 섬이다. 유인도 9개 ,무인도 49개로 이루어진 하의도는 섬 전체가 논밭으로 가득 차 있어 섬처럼 느껴지지 않는다.
섬에는 실제로 연륙과 연도교가 개통된 섬지역을 보면 관광 활성화는 물론 눙수산물 물류비용 절감과 섬주민들의 삶의 질이 항상되는 등 다양한 시너지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하의도는 홍도, 흑산도를 제외한 나머지 섬지역 중 육지와 멀리 떨어져 있는 섬이다. 경제적으로 낙후된 섬이라는 의미와 이곳의 뱃길이 종착지라 더 이상 경유할 섬이 없다는 의미가 있다.
하의도 역시 신안군의 이웃섬들처럼 여러 섬으로 나뉘었다가 간척공사로 연결된 섬이다. 푸른 바다 위에 외롭게 떠 있는 하의도 마을들은 대부분 산기슭에 자리하고 있다. 섬 전체가논밭으로 가득 차 있어 섬처럼 느껴지지 않는다. 소금밭의 일부는 2003년 개펄체험장을 만들어두었다. 그리고 염벗 ,염막 등 전통소금 생산방법인 화염 생산시설을 복원해놓았다.
하의도는 모래해변을 보기 힘든 섬인데 이곳이 유일한 모래해변으로 알려지고 있다. 바로 모래구미해수욕장이다. 길이 100m, 펄 80m의 소규모 해수욕장으로 리아스식 해안과 일몰이 아름답다고 한다. 물이 빠지면 모래해변 앞의 작은 섬과 연결된다. 이곳에는 두 개의 작은 무인도가 있는데 항도와 소항도이다. 해수욕장 뒤의 어은마을은 하의도 최초의 마을이다.
<여행지 개요>
여행지명 : 하의도
장소 : 전라남도 신안군 하의면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