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 백사 산수유축제는 해마다 4월 초순경 3일간 진행된다. 경기도 이천의 대표적인 축제이자 수도권 최대 봄꽃축제로백사면 도립리 일대에서 펼쳐진다. 봄의 전령사라고 불리는 산수유나무는 백사면 송말리, 도립리 등 원적산 기슭에서부터 마을을 감싸면서 노란 꽃잎을 피운다. 이천 원적산에 자리잡은 영원사까지 가는 길인 송말리에서 경사리까지는 대규모 산수유나무 군락지가 있어 장관을 이룬다.
이천 백사 산수유 꽃 축제 2022 행사는 취소되었다. 3년 연속 축제를 취소하게 되었는데 찾아오는 관람객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방역과 교통 등 대책 마련은 소홀히 하지 않겠다고 한다.
이천시는 수도권 대표축제인 이천 백사 산수유축제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기 위해 산수유축제와 연계한 테마마을을 조성하기로 했다. 산수유 축제가 열리는 도립1리를 테마마을로 조성하기로 한 것인데 도립1리와 경사1리를 연결하는 산길을 따라 꽃길을 조성하기로 한 것이다.
조선 중종 14년인 1519년 기묘사화를 피해 낙향을 한 남당 엄용순이 건립한 육괴정이란 정자가 있는데 육괴정이란 당대의 선비였던 모재 김안국, 강은, 오경, 임내신, 성담령, 남당 엄용순의 여섯 사람이 연못 주변에 각자 한 그루식 여섯 그루의 느티나무를 심었다는 데에서 유래하며 이 때부터 산수유 나무를 심기 시작혀여 인근 5개마을이 산수유 군락을 이루고 있으며 선비꽃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천 백사 산수유축제 일정을 살펴보자. 산수유 풍물단 풍년기원제와 퓨전국악공연 미소가 시작되고 이어서 개막식, 66사단군악대공연이 있고 밸리댄스공연이 이어진다. 부대행사로는 산수유 사진전, 사생대회, 수상작품전시가 행사기간중 이어진다. 이천시태권도시범단 해피드림의 시범이 있고 노래자랑대회가 열린다.
다양한 행사가 이루어지는데 여기에는 자연관찰장운영, 석채화체험, 버들피리 만들기, 사진전시회, 추억의엽서보내기, 두부만들기, 전통놀이인 투호, 널뛰기, 전통 그네등이 있으며 산수유관련한 행사에는 산수유 빵, 산수유비누만들기, 산수유제품등을 구입할 수 잇다. 압화전시및 체험, 무료 가훈 써주기, 장작, 톱질 체험이 있다.
이천의 관광명소에슨는 도드람산 삼봉이 있고 설봉호와 설봉산성, 산수유마을, 반룡송, 애련정, 노성산 말머리 바위, 이천도예촌 등이 우리들의 발길이 닿기를 기다리고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