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문산자연휴양림에서 고로쇠 무료시음을 해볼 수 있는 운문산 고로쇠 체험행사가 개최된다. 경상북도 청도 운문산 자연휴양림에서는 3월 22일까지 무료 시음이 가능하다. 이 기간 동안 평일에도 고로쇠 나무를 주제로 수액 채취 체험과 숲 해설을 들을 수 있다. 운문산자연휴양림에서 열리는 무료 시음 행사 주제는 '고로쇠 숲에서 건강 한 모금'으로 올해로 10년째를 맞이했다. 고로쇠 무료 시음과 더불어 제기차기, 가족 줄넘기, 고로쇠 빨리 마시기 등 다양한 숲속놀이와 힐링 체험을 즐길 수 있고 푸짐한 경품행사도 준비된다.
#고로쇠 수액의 효능
고로쇠 수액은 매년 봄 경칩 전후에 채취를 하는데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1월말에서 3월 초까지 채취를 한다. 고로쇠 수액에는 칼륨과 칼슘, 마그네슘, 철 등 다양한 미네랄과 아미노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고로쇠 수액은 관절염에 좋고 위장병과 변비, 신경통 완화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다. 신체 흡수력이 뛰어난 고로쇠 수액은 많이 마셔도 탈이 나지 않는다. 재미있는 이야기로는 지리산 뱀사골의 변강쇠가 기력이 떨어지자 고로쇠 수액을 마시고 기력을 회복했다는 이야기도 전해져 내려온다.
#고로쇠 무료 시음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는 본격적인 고로쇠 수액 채취 시기를 맞아 휴양림에서 고로쇠 수액을 무료로 맛볼 수 있는 3곳을 선정하여 소개하고 있다. 자연휴양림에서 직접 채취한 '숲속 웰빙음료'인 고로쇠 수액을 휴양림 이용객에게 소개하고 무료로 시음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산림문화 태마 프로그램이다. 무료 시음이 가능한 휴양림은 위에서 설명한 운문산자연휴양림과 강원도 철원의 복주산 자연휴양림, 경북 영양의 검마산자연휴양림이다. 복주산과 검마산자연휴양림은 3월 29일까지 무료 시음이 가능하다.
#다양한 고로쇠 축제
고로쇠 채위시기에 맞춰 전국 각지에서 고로쇠 축제가 개최된다. 위에서 살펴본 곳 이외에도 경남 양산에서 배내골고로쇠 축제가 열리며 전남 광양시에서 백운산 고로쇠 약수제가 열린다. 경북 포항에서는 죽장고로쇠축제가 열리며 진안고원에서는 운장산 고로쇠 축제가 개최된다. 또한 경기도 양평에서는 양평 단월 고로쇠축제가 열리며 울산 가지산 고로쇠 약수제는 올해에는 열리지 않지만 판매장에 가면 고로쇠 수액을 맛볼 수 는 있다고 한다.
#운문산자연휴양림
운문산자연휴양림으 노각나무, 사람주나무, 고로쇠나무 등 다양한 활엽수종이 분포되어 있으며 봄에는 꽃이 화사하게 피어나고 여름에는 맑고 깨끗한 물이 계곡을 따라 흐란다. 오색으로 물든 아름다운 단풍을 가을이면 만나볼 수 있다. 이곳은 영남의 알프스라고 불리는 가지산 등 해발 1,000m가 넘는 높은 봉우리에 둘러싸여 있어서 여름철 피서에도 좋으며 삼림욕을 즐기기에도 더없이 좋은 곳이다. 대중교통을 이용해서는 접근이 불편하고 자가차량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휴양림 주변에는 운문사와 가지산 유황온천, 석남사, 밀양 얼음골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