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대한민국 유네스코 세계유산 창덕궁

 

대한민국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창덕궁을 만나보자. 우리나라 유네스코 세계유산에는 해인사 장경판전, 종묘, 석굴암 불국사, 창덕궁, 수원화성, 고창 화순 강화 고인돌 유적, 경주역사유적지구,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조성왕릉, 한국의 역사마을 하회마을, 남한산성, 백제역사유적지구,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 봉정사, 한국의 서원 도산서원, 병산서원 등이 있다.

 

창덕궁은 서울 종로구 율곡로 99에 자리하고 있으며 1405년 경복궁의 이궁으로 지은 궁궐이다. 경복궁의 동쪽에 위치한다 하여 이웃한 창경궁과 더불어 동궐이라 부렀다. 임진왜란으로 모든 궁궐이 불에 타자 광해군 때에 다시 짓고 고종이 경복궁을 중건하기까지 정궁 역할을 하였다. 조선의 궁궐 중 가장 오랫동안 임금들이 거처했던 궁궐이다. 

 

경복궁의 주요 건물이 좌우대칭의 일직선상에 놓여 있다면 창덕궁은 산자락을 따라 건물들을 골짜기에 안기도록 배치하여 한국 궁궐 건축의 비정형적 조형미를 대표하고 있다. 비원으로 잘 알려진 창덕궁 후원은 다양한 정자, 연못, 수목, 괴석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곳으로 현재 남아있는 조선의 궁궐 중 그 원형이 가장 잘 보존되어 있는 곳이다.

 

자연과의 조화로운 배치가 탁월한 점에서 199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돈화문은 교화를 돈독하게 한다는 뜻으로 창덕궁의 정문이다. 궐내각사는 궁궐내의 중앙 관서, 금천교, 인정전, 인정전의 정문인 인정문, 선정전은 임금의 집무실, 희정당은 침전에서 편전으로 바뀌어 사용된 곳, 대조전은 왕비의 생활공간, 낙선재는 헌종의 서재 겸 사랑채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