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강원도 삼척을 찾아가자

환선굴은 삼척시 신기면 환선로 800에 자리하고 있는 석회암 동굴로 천연기념물 제178호이다. 주굴 길이는 약 3.3㎞이고 총길이는 약 6.5㎞이다. 환선굴을 포함한 대이리동굴지대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으며 동굴은 북향으로 전개되며 안쪽 80m 지점에 둘레 20여m의 거대한 석주가 서 있고 북굴, 북서굴, 중앙굴, 남굴의 4갈래로 갈라진다. 종유석의 발달이 퇴폐적이나 윤회재생의 과정을 볼 수 있고 동굴동물도 많이 서식하고 있다.

 

대금굴은 삼척시 신기면 혼선로 800의 삼척시에서 10여 ㎞떨어진 두타산 인근 대이리에 자리하고 있다. 대이리 동굴지대에는 10여 개의 동굴이 어우러지는 석회암 동굴의 천국이다. 대금굴은 물의 궁전으로 높이 8m의 폭포가 경관을 자랑하고, 지하호수를 이루는 깊은 호수와 계곡이 자리하고 있다. 종유석과 석순의 화려함이 황금빛으로 빛을 내고 있다. 대금굴은 삼척시청 홈페이지를 통해서 예약한 후 관람이 가능하다. 

 

미인폭포는 삼척시 도계읍 심포리의 태백시 통동에서 삼척시 가곡면으로 넘어가는 오봉산과 백병산 사이의 작은 절 여래사 옆으로 50m 정도 지나면 높이 약 30m의 심포폭포라고 불리기도 하는 미인폭포를 만날 수 있다. 약 1억 년에 가까운 지질 시대를 걸치며 현재의 경관을 드러낸 미인폭포는 한반도의 지사 및 지형형성 과정 등을 그대로 간직한 기록물이면서 동시에 연약한 적각리층의 풍화와 오십천의 차별침식에 의해 형성된 통리협곡내의 폭포로 예술작품이다. 

 

해신당공원은 삼척시 원덕읍 삼척로 1852-6의 남근숭배의 민속을 주제로 조성된 테마공원으로 해신당과 남근조각공원, 삼척어촌민속전시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남근조각공원에는 남근조각경연대회를 통하여 제작된 작품 등 국내외 조각가들의 작품 65점이, 삼척어촌민속전시관에는 IT기술을 접목한 대형 영상수족관, 동해안어민의 생활문화 자료,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배 체험코너, 세계 각국의 성 민속 등을 전시하는 5개의 전시실과 전망대 등을 마련하여 두고 있다.

 

덕풍계곡은 삼척시 가곡면 풍곡리에 자리하고 있는 계곡으로 999m의 응봉산 북서쪽 아래 풍곡마을 입구에서 덕풍마을에 이르는 길이 6㎞의 길이를 자랑하고 있다. 다양한 어종이 서식하고 있어 계곡 전체가 보호수면으로 지정되어 있다. 계곡 양쪽으로 깎아지른 기암절벽과 노송이 장관이고 계곡 진입로를 벗어나면 내삼방이 나오는데 이곳에서는 삼척목이 생산된다. 계곡에서 용소의 제3폭포에 이르는 경치가 빼어난 계곡, 제1폭포와 수심 40m의 용소, 제2폭포와 용소가 있다.

 

수로부인 헌화공원은 삼척시 원덕읍 임원리 산 327-7의 임원항 뒤편 남화산 정상에 자리하고 있어 남화산 해맞이공원으로 부르기도 한다. 삼국유사에 등장하는 헌화가와 해가 속 수로부인 이야기를 토대로 만들어진 공원이다. 수로부인 전설을 토대로 한 다양한 조각과 그림 등이 조성되어 있다. 산책로, 데크로드, 전망대, 쉼터 등이 조성되어 있으며 동해 바다의 탁 트인 비경을 감상하기 좋은 곳이다. 초대형 수로부인 상이 높이 10.6m로 자리하고 있다. 

 

그외 삼척 가볼만한 곳으로 응봉산, 덕항산, 장호항, 삼척활기치유의숲, 무건리 이끼폭포, 맹방해수욕장, 삼척해수욕장, 부남해수욕장, 용화해수욕장, 장호해수욕장, 원형해수욕장, 검봉산자연휴양림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