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장생포고래박물관은 사라져 가는 포경유물을 만날 수 있다.

 

 

장생포고래박물관은 울산 남구 장생포고래로 244, 매암동 139-29에 자리하고 있으며, 1986년 포경이 금지된 이래 사라져 가는 포경 유물을 수집, 보존, 전시하고 고래와 관련된 각종 정보와 해양생태계는 물론 교육 연구를 위한 체험 공간을 제공할 목적으로 건립하였다. 전시관은 지상 4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1층은 기획전시실과 수유실로 어린이 체험관으로 고래의 생태와 진화, 고래 회유도, 고래의 생태적 특징, 고래 뱃속 모형, 고래의 종류와 반구대 암각화 관련 영상물, 고래 두골 코너 등 고래에 대한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꾸며 놓았다. 기획전시실에는 장생포와 고래, 울산의 지형변화, 반구대암각화 특별전시실, 국보 제285호 반구대암각화, 인간과 고래, 반구대암각화 영상실 등이 운영되고 있다.

 

 

2층은 고래탐험실, 기념품샵, 카페테리아, 어린이체험실로 매표소, 휴게실, 포경역사관이 있으며, 포경역사관에는 브라이드고래, 범고래의 골격, 반구대 암각화 실물 재현 모형을 볼 수 있고, 한국과 세계의 포경 역사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여러 유물들을 전시해 놓았다. 고래탐험실에는 고래는 얼마나 클까요?, 고래와 함께 찰칵, 고래의 꿈, 기념품샵, 카페테리아, 어린이체험실 등이 자리하고 있다.

 

 

3층은 고래연구실, 전망대영상실로 귀신고래관으로 귀신고래의 여러 가지 울음소리를 들을 수 있는 귀신고래 소리 체험관, 어린이들에게 귀신고래의 상식을 친근하고 재미있게 전달해 주는 매직비전, 각국에 나타난 귀신고래의 영상을 볼 수 있는 귀신고래 전문관, 귀신고래 두골, 귀신고래 먹이 섭취 과정과 실물모형 등을 만날 수 있다. 고래연구실에는 고래연구실, 귀신고래 이야기, 고래잡이 역사, 해체장과 착유장, 고래와 산업의 가치, 우리바다 우리고래, 전망대영상실이 있다.

 

 

4층은 전망대로 장생포 주변을 둘러볼 수 있으며 그밖에 부대시설로 야외광장 포경선, 야외 데크, 기념품 판매소 등이 있다. 포경선 제6진양호는 고래잡이가 금지되기 전인 1985년가지 장생포를 거점으로 직접 고래를 잡던 것으로 높이 2.6m, 길이 31m로 조타실, 기관실, 어창, 얼음창고, 선원실 등이 원래대로 복원되고 포경선, 작살, 레이더 등 포경장비까지 다시 장착 후 고래박물관 광장에 설치되어 직접 승선하여 체험할 수 있다.

 

야외광장은 옛날 고래가 뛰어 놀던 장생포 앞바다를 눈앞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여유를 느낄 수 있는 공간이다. 워터프론트는 고래바다여행선 선착장에서 울산세관 통선장까지 약 600m거리의 장생포항 일대에 보행로, 전망데크, 대형 고래 조형물 등을 설치하여 관광객들을 위한 휴식 및 틴수공간으로 조성한 곳이다. 장생포모노레일은 장생포고래문화특구 주변 경관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1.37㎞구간을 25분간 순환한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