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기대되는 전라남도 축제 일정

 

 

전라남도 축제 일정을 살펴보고 내년에 더욱 풍성하게 펼쳐질 축제를 기대해보자. 전라남도는 남도의 우수한 역사 ,문화 및 자연, 생태 관광자원을 바탕으로 대표축제 10선을 선정 발표했다. 여기에는 목포항구축제, 여수거북선축제, 순천푸드앤아트페스티벌, 곡성세계장미축제, 화순 국화 향연, 강진청자축제, 무안연꽃축제, 함평 대한민국 국향대전, 영광불갑산상사화축제, 장성 황룡강노란꽃잔치 등이다. 축제의 기획 및 콘텐츠, 축제 운영, 발전 역량, 축제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했다. 전통역사, 문화예술, 생태자원, 특산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축제로 이루어졌다.

 

 

목포항구축제는 낭만항구 목포에서 신명나는 파시 한판으로 목포는 1897년 개항하여 교육, 물류, 교통의 중심지로서 과거 전국 3대항, 6대도시의 영광을 누렸으며 지금도 서남해안의 배후 중심도시로서 근대역사가 살아 숨쉬고 전국 각지의 해양문화가 집약되어 있는 곳이다. 10월 초순경 목포시 삼학로 92번길 68 목포항 및 삼학도 일원에서 파시장터, 목포항 풍어제, 풍어 길놀이 오채퍼레이드 등이 펼쳐진다.

 

 

여수거북선축제는 해마다 5월에 여수시 수정동 여수항 일원에서 열리는 축제이다.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때 여수 지역을 중심으로 거둔 전과와 호국정신을 기리고 전통문화를 계승하기 위하여 1967년부터 개최된 진남제가 여수 거북선 대축제의 모태이다. 진남제는 2005년부터 거북선축제라는 이름으로 바귀었고 2007년 생선요리 향토음식큰잔치, 돌산갓김치축제, 동백가요제를 통합하여 여수거북선대축제라고 개칭하였다.

 

 

순천푸드앤아트페스티벌은 순천시에서 매년 9월 순천 지역의 음식과 예술을 체험할 수 있는 행사로 2016년 9월 2일부터 4일까지 제1회 행사를 시작으로 매년 개최해 오고 있다. 지난 2019년 9월 27일부터 29일까지 열린 순천푸드앤아트페스티벌에서는 순천 지역 한정식을 홍보하고 푸드테이너, 푸드포차 40팀, 권역별음식, 구이존 등 먹거리를 판매하였다. 그리고 축하공연을 비롯하여 음식관련 특별강의 및 쿠킹클래스를 진행하였다.

 

 

곡성세계장미축제는 매년 5월 하순경에 전라남도 곡성군 섬진강기차마을 1004 장미공원에서 곡성군 주최로 펼쳐진다. 향기, 사랑, 꿈을 주제로 개최되며, 유럽 등 세계 여러 나라의 장미꽃과 장미꽃 향기가 가득한 아름다운 장미고우언에서 미스코리아 광주 전남 선발대회, 장미꽃길 건강걷기, 한우 판매장 및 축산물 시식회, 자연속의 가족마을 곡성 농특산물 판매장, 도로공사 교통안전체험, 곡성 향토음식 판매장, 기차장 뚝방마켓 등이 운영된다.

 

 

화순 국화 향연은 해마다 김삿갓도 반한 국화동산으로 꽃이 핀 자리마다 추억이 영글고 꽃 그늘마다 행복이 머무는 곳으로 가을에는 김삿갓도 반한 국화동산에서 꽃길을 걸으며 사랑과 행복을 느껴보자. 국화동산관람, 체험 프로그램으로 "보이는 라디오 국화방송", "김삿갓 방랑체험", "내가 찍은 사진으로 만드는 포토엽서 보내기, "남산주막", "간식", "농특산물 직거래" 등이 펼쳐진다.

 

 

강진청자축제는 10월 경 고려청자박물관 일원에서 흙.불 그리고 사람으로 강진군 주최로 펼쳐진다. 500여 년간 청자문화를 꽃피운 문화군민의 자긍심으로 개최되는 제48회 강진청자축제는 다채롭고 다이내믹한 분위기와 함께 문화예술성과 대중성을 두루 갖춘 고품격 도자기문화 예술축제로서, 관광갣들이 직접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청자와 관련한 다양한 프로그램 위주로 운영되고 있다.

 

 

무안연꽃축제는 매년 8월에 일로읍 복용리 회산마을에 있는 백련지 일원에서 열린다. 무안군이 주최하고 무안백련대축제추진위원회가 주관하며 전라남도, 한국관광공사, 농협중앙회, 농업기반공사 등이 후원한다. 동양 최대의 백련 자생지인 백련지는 원래 저수지로서 복룡지라고 하는데 농업용수로서의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가 1997년 연꽃축제를 시작하면서 지금의 이르으로 바꾸고 새 관광명소로 떠올랐다.

 

 

함평 대한민국 국향대전은 함평엑스포공원에서 10월에서 11월 경 지구와 인간, 환경오염을 주제로 대한민국 국향대전이 열린다. 함평군은 올해는 언택트, 온택트 제한적 입장을 계획하고 있다.

 

 

영광불갑산상사화축제는 9월경 영광 불갑사관광지인 불갑산 도립공원 일원에서 영광불갑산상사화축제 추진위원회 주최로 펼쳐진다. 다양한 공연 및 체험 등으로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대표프로그램으로 상상화 꽃길걷기 ,상사화 주제공연, 상사화를 테마로한 공연, 전시 체험프로그램운영, 체험행사 17종, 전시행사 8종, 문화행사 5종 등이 있으며, 기타 특산품 판매등이 있다.

 

 

장성 황룡강노란꽃잔치는 전라남도 장성군에서 개최하는 가을꽃을 주제로 한 축제로 매년 10월경에 열리고 있다. 약 2주 동안 가을꽃을 주제로 하는 지역 축제로 장성군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2016년 처음 시작된 이 축제는 꽃길에는 황화코스모스, 핑크 뮬리 그라스, 백일홍, 해바라기, 천일홍, 메밀꽃, 황련 등의 꽃을 만나볼 수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