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블루로드 축산항은 천혜의 미항으로 다양한 먹거리가 기다린다.

 

블루로드는 경상북도 영덕군 축산항에 자리하고 있으며 산과 바다가 만나는 해파랑길 21코스이다. 영덕 축산항 블루로드는 부산부터 강원도 고성까지 이어지는 770km최장 트레킹 거리인 해파랑길 중 하나로 총 4개의 코스로 구성된다. 블루로드는 경상북도 영덕군의 대게공원에서 고래불해수욕장에 이르는 도보여행길이다. 명칭이 블루로드인 것은 동해의 맑고 푸른 바다, 새로운 빛, 전설과 이야기가 풍부한 곳, 언젠가 가보고 싶은 관광목적지, 독특한 지역문화가 있는 곳, 희망의 에너지, 흥미진진한 장소 등이 도보여행길의 상징적 이미지를 표현하는 영어의 머리글자를 따서 명명하였다. 

 

 

 

축산은 소가 누워 있는 듯한 모습에서 붙여진 이름으로 축산항은 천혜의 자연경관 덕에 천리미항으로 불린다. 불루로드 B코스 중간에 위치한 축산항은 주변에 대소산과 죽도산이 우뚝 솟아 바람을 막아주어 다른 항구와 달리 푸근한 느낌이다. 축산항은 영덕의 대표적인 어항으로 1924년에 조성되었다. 가자미, 문어, 오징어를 비롯해 근처의 강구항과 마찬가지로 대게로 유명하며 대게 위판장이 열리는 전국 5개항 중 한 곳이다. 

 

 

 

죽도산 전망대에 오르면 축산마을이 한눈에 보여 이 곳을 천리미항으로 불리는 이유를 알게 된다. 해양수산부는 축산항 국가어항사업을 통해 항구 일대의 노후 위판장을 재개발하고 블루로드와 연계하여 해상 랜드마크로 조성하고 있다. 빛과 바람의 길은 강구터미널에서 강구항, 금진구름다리, 고불봉, 해맞이캠핑장, 신재생에너지전시관, 풍력발전단지를 거쳐 해맞이 공원까지 17.5㎞ 구간이며 약 6시간이 소요된다. 

 

 

 

축산항은 기존의 노후 어항시설 주변을 재정비하고 문화, 복지, 관광, 휴게시설 등이 결합한 새로운 해양관광 중심지로 거듭나고 있다. 축산항에는 원조 영덕대게 마을로 손꼽히는 차유마을에서 대게를 맛보기를 추천한다. 푸른 대게의 길은 해맞이 공원에서 대탄 어촌체험마을, 석리 어촌체험마을, 대게원조마을, 블루도드다리, 죽도산, 축산항을 거쳐 영양남씨 발상지까지 15㎞ 구간이며 5시간이 소요된다. 

 

 

 

축산항은 물가자미와 막회로도 유명한 곳이다. 대게요리와 함께 물가자미 막회, 자연산 미역, 건오징어, 성게 등 다양한 마을 특산물로 배를 든든히 채우면 여행의 즐거움이 배가된다. 목은 사색의 길은 영양남씨 발상지에서 대소산 봉수대, 사진구름다리, 목은이색기념관, 괴시리전통마을, 대진항, 대진해수욕장을 거쳐 고래불해수욕장까지 17.5㎞이며 쪽빛 파도의 길은 대게공원에서 강구터미널까지 14.1㎞이며 4시간 30분이 소요된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