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조린공원의 안중근 의사 유묵비 청초당

 

 

조린공원은 중국 북부 헤이룽장성 하얼빈시 중심 지역에 위치한 도시 공원으로 다오리구 쑹화강변 자오린가 북쪽 끝에 있다. 원래 명칭은 다오리공원으로 1906년에 조성하여 처음에는 동사회공원이라 불렀고 현지어로 자오린공원이라고 한다. 1985년에 동쪽에 화과산, 서쪽에 장미고개, 남쪽에 소남도, 북쪽에 유리온실을 조성하였다. 중앙에는 인공호수를 만들고 각가가 독특한 형태를 가진 5개의 다리를 놓아 새롭게 탈바꿈하였다.

 

 

원래의 명칭은 '다오리공원'으로 1900년 하얼빈 최초의 공원으로 조성되었다. 이후 이곳에 항일 영웅이었던 이조린 장군의 유해를 안장하고 장례식을 치렀으며 1946년부터는 자오린 공원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자오린 공원은 여름과 겨울이 색다르게 아름답기로 유명한데 향기로운 꽃과 나무가 빽빽하게 들어차 오감을 만족시키는 여름풍경을 찾아가 보자.

 

 

중국정부가 들어선 후에는 도리공원으로 또다시 이름이 바뀌었다. 정향원, 영월원, 북원, 노천극장, 어린이 놀이터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해마다 1월 5일부터 2월 말까지 빙등제를 개최하고 있어 중국 전역에서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온다. 자연풍광과 얼음 작품들이 화려한 조명과 함께 어우러진다.

 

 

1946년 3월 9일 항일투쟁 영웅이라 불리는 이조린 장군의 유해를 이곳에 안장하면서 흑룡강성 정부는 지금의 조린공원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자오린 공원은 여름과 겨울이 색다르게 아름답기로 유명하며 향기로운 꽃과 나무가 빽빽하게 들어차 오감을 만족시키는 여름과 세계적으로 유명한 빙등제가 개최되는 겨울의 모습이 각각의 매력을 뿜고 있다.

 

 

자오린 공원은 하얼빈 빙등제가 열리는 장소 중 하나이기도 한데 축제가 열리는 기간에는 공원의 자연 풍광과 얼음 작품들이 화려한 조명과 함께 어우러져 장관을 이룬다. 자오린 공원 안에는 서로 다른 5개의 풍경구가 있으며 동쪽에는 화과산, 서쪽에는 장미고개, 남쪽에는 소남도, 북쪽에는 유리온실, 그리고 중앙에는 인공호수가 위치해 있다.

 

 

1909년 10월 23일 안중군 의사가 구체적 거사를 논의한 장소로도 잘 알려져 있다. 우덕순, 유동하와 함께 하얼빈에 도착한 안중근 의사는 다음날 1909년 10월 23일 아침, 이발소에서 머리를 단장하고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할 의거 계획을 바로 조린공원에서 점검하였다고 전해진다.

 

 

이들은 전날 입수한 중문판 원동보에서 이토 히로부미가 오는 날짜를 자세히 탐지하였고 계획을 점검하며 공원 남문 밖 중국인의 사진관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였다.

 

 

공원 내에는 안중근 의사의 선명한 손도장과 함께 옥중에서 쓴 '청초당'과 '연지'의 글귀를 새긴 유묵비가 세워져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