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성남 여행코스로 오붓한 자연과 책의 대화 (신구대학교 식물원, 율동자연공원, 책테마파크)

 

 

성남 여행코스로 신구대학교 식물원과 율동자연공원, 책테마파크 등을 둘러보자. 도심에서 즐기는 오붓한 자연과 책의 대화가 이루어지는 곳, 성남시는 멀리 가지 않아도 조금만 여유를 내면 가족과 함께 자연을 만날 수 있다. 신구대학교에서 운영하는 신구대학교 식물원은 도심 속에서 꽁과 나무의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다양한 체험을 함께 할 수 있는 맹산반딧불이자연학교와 시원한 바람이 머무는 율동자연공원 산책도 좋다, 아이들이 더욱 즐거워하는 책테마파크도 필수 탐방지이다.

 

 

신구대학교 식물원은 성남시 수정구 적푸리로 9에 자리하고 있으며, 식물자원을 개발하고 연구할 목적으로 2003년 5월 개원하여, 국내외 식물을 체계적으로 수집, 보존, 전시하고 있다. 식물 연구 외에도 관련학과 실습교육장 역할은 물론 가드닝 관련 교육과 일반 시민과 함께 자연을 관찰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입구에 위치한 가든 카페에서는 아름다운 숲전시관의 중앙광장이 바로 보이며, 화사한 꽃들과 어우러져 여유로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건축물에는 숲 전시관, 에코센터, 곤충생태관, 체험학습장 등이 있다.

 

 

신구대학교 식물원은 국가 기관인 산림청이 인정한 수목원 전문가인 가드너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식물 관련 직업교육, 청소년 및 일반시민을 위한 환경교육을 진행함으로써 자연을 관찰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고, 식물문화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주제원에는 하늘정원, 비스타정원, 전통정원, 어린이정우너, 수목관찰원, 오감정원, 교재원, 약초원, 습지생태원, 멸종위기식물원, 수국원, 철쭉원, 유실수원, 수련원, 작약원, 국화원, 붓꽃원, 고층습지원, 허브원, 포도원, 라일락원, 둥굴레원, 옥잠화군락지, 은방울군락지, 맥문동군락지, 꽃무릇식재지, 노루오줌군락지, 단풍나무길, 카멜리아온실 등이 있다.

 

 

맹산 반딧불이 자연학교는 성남시 분당구 야탑로 237에 자리하고 있으며,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하는 자연체험을 통해 생태적 감수성을 일깨우고 지역 환경의 소중함과 건전한 가족공동체 형성을 기반으로 생활, 문화공동체를 통한 바람직한 사회를 모색하고 지역 공동체를 확립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도시의 아이들에게 근처의 맹산과 학교 주변의 환경을 체험하고, 이 과정에서 환경 감수성을 증진시키며 지역사회의 호나경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를 설계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실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내용에 중점을 두고 있다.

 

 

 

1994년 초기에는 1회성으로 운영하였고 이후 환경운동의 새로운 대안으로써 그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지속적인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면서 1998년 맹산반딧불이자연학교를 개설하였다. 맹산반딧불이 자연학교는 8주 단위의 정기적인 프로그램으로 계절에 따라 변하는 자연환경의 특성을 반영한 장소 중심 매뉴얼을 만들어 가족 공동체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현실적인 삶터로 가르치고 그 안에서 미래를 향한 꿈은 실천의지와 지곳 가능한 사회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기획, 추진하고 있다.

 

 

율동자연공원은 성남시 분당구 문정로 145에 자리하고 있으며, 분당 신시가지에 조성된 대형 근린공원으로 성남시민들뿐 아니라 서울에서 부터 사람들이 나들이를 오는 명소로 자리를 잡고 있다. 성남시가 80만평의 부지에 340억을 들여 1999년 9월에 개장하였다. 율동공원에는 우선 4만여 평의 시원한 율동저수지가 함께 자리하고 있으며 이 저수지를 한바퀴 도는 2.5km의 산책로와 자전거도로가 개설되어 있어 이를 즐기는 시민들이 많이 찾아온다. 저수지 안에는 높이 45m의 번지점프대가 설치되어 있어 번지점프의 스링을 즐기려는 이들이 많이 찾아온다. 

 

 

율동저수지의 분수, 높이 13m의 인공암벽, 배드민턴장, 어린이 놀이터, 발 지압장, 잔디광장, 사계절 꽃동산, 갈대밭, 궁궁장 등의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어 계절에 관계없이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호수 주변에는 아늑한 카페들이 자리하고 있어 밤이면 데이트를 즐기는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도 인기가 높다. 

 

 

책테마파크는 성남시 분당구 문정로 145에 자리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의 책을 테마로 만든 공간이다. 기존의 책 읽는 도서관의 개념에서 벗어나 상상력과 독서의욕을 고취시키는 창조적인 공간이며 공연, 전시, 체험활동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조형물로는 책을 테마로 한 바람의 책, 산책로는 시간의 책 미로, 조형벽은 상징조형벽화, 책카페는 공간의 책 광장, 벤치 조형물은 신8언시 천자문책, 야외공연장 하늘의책 공원, 명상공원 물의책 만파식적이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