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2월 여행지 추천 별별 체험으로 가득한 영천

 

 

2월 여행지 추천 장소로 가볼곳이 많은 경북 영천으로 여행코스를 생각해보자. 이번 2월 여행지 추천 장소로 만나볼 시안미술관은 영천시 화산면 가래실로 354, 가상리 633에 자리하고 있으며, 2004년 시안아트센터로 설립하여 2004년 12월 미술관등록이 허가된 제1종 사립미술관이다. 화동국민학교 터에 옛 학교의 향수와 현대식 건축물이 공존하는 리노베이션을 거쳐 탄생한 복합 문화 예술 공간이자 있는 그대로의 자연과 더불어 숨 쉬고 있는 미술관이다. 지역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하고 수도권 및 대도시와의 문화서비스 수준 격차를 줄여 점차 심화되고 있는 대도시 문화 편중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별별미술마을은 영천시 화산면 가래실로 364, 가상리 649에 자리하고 있으며, 2011년 행복프로젝트에 선정되어 화산면 가상리 ~화산리~귀호리 일원으로 마을 곳곳에 45점의 다채로운 작품들을 설치하여 평범하던 지역을 대규모 미술 마을로 바꾸어 놓았다. 마을미술프로젝트는 지역의 정체성을 문화콘텐츠로 발굴하여 이를 예술로 승화시켜 문화예술향유 증진과 지역을 활성화하는 사업으로 영천에 조성된 행복프로젝트-신몽유도원도가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신몽유도원도-다섯갈래 행복길은 영천시 화산면과 화남면 일대 마을의 문화유산과 자연풍광, 주민의 일상을 예술작품과 연계하여 예술마을을 조성하였다. 이번 프로젝트는 다섯개의 길을 중심으로 마을의 매력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도록 하였다. 다섯개의 길은 걷는길, 바람 길, 스무골 길, 귀호마을 길, 도화원 길로서 오행적 순환의 원리와 마을 역사와 이야기를 담아낸 예술작품들이 제작되어 설치되었다. 다섯 개의 길에서 다양한 예술작품들과 아트퍼니처 등을 찾아보고 마을사박물관, 아카이브 전시관 등 다양한 갤러리와 바람의 카페, 아트마켓 등을 통해 마을의 이야기와 예술의 다양성을 체험하면서 거대한 동네 미술관을 감상하게 된다.

 

 

 

보현산천문과학관은 영천시 화북면 별빛로 681-32, 정각리 689에 자리하고 있으며, 1,124m의 보현산 정상은 전국에서 별이 가장 잘 보이는 곳으로 우리나라 천문 연구의 산실로 동양 최대의 구경을 자랑하는 1.8m 광하가망원경 등 첨단 천체관측시설을 보유한 연구시설인 한국천문연구원 보현산 천문대가 위치하고 있다. 보현산 천문대 입구 보현산 기슭에 있는 영천보현산천문과학관은 천문과학 학습시설 및 체험 전시, 잔디 캠핑공간 등을 조성하여 청소년들에게 우주천문과학에 대한 꿈과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첨성대를 건축하여 선구적으로 천문을 연구해온 신라문화권의 역사와 세계최초의 로콌인 주화를 개발한 최무선 장군의 우주과학정신 등의 옛것을 되살리어 현대에 접목하여 창조정신이 살아 숨쉬는 과학의 고장으로 이를 후손들에게 면연히 이어 나가고자 하며, 청소년들에게 무한한 꿈과 희망을, 어른들에게 추억과 열정을 되살리는 관광상품을 개발 하여 별이 수도, 별의 도시, 스타 영천의 위상 정립과 천문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하고 수려한 천문관측 환경으로 새로운 관광자원 개발이 기여하고 있다.

 

 

 

보현산천문대는 영천시 화북면 정각리 산 6-2에 자리하고 있으며, 영천시에서 북쪽으로 30km 떨어진 지점인 청송군 현서면과 경계를 이루는 1,124m 보현산 정상 일대에 자리잡고 있다. 한국천문연구원에서 1996년 4월에 설립하였고, 광학천문연구부 소속이다. 최첨단 종합천문대로서 국내 광학 천문관측의 중심지로 자리잡고 있으며, 항성, 성단, 성운, 은하 등의 생성과 진화를 연구하고 있다.

 

 

 

보현산 천문대는 1.8m 광학망원경동, 고팅.공작동, 방문객센터, 연구관리동, 연구동 등으로 이루어졌다. 광학망원경동은 1층에 관측실, 간이주방, 화장실, 분광실험실, 2층에 기기보관실 및 BOES분광실, 3층에 통풍실, 4층에 광학망원경이 있다. 태양망원경동은 관측실과 망원경 돔으로 구성되어 있고 코팅, 공작동에는 진공증착실, 공작실, 변전실 등이 있다. 방문객 센터에서는 천체사진 등을 전시하고 있으며 간단한 기념품을 실비로 구입할 수 있다. 연구관리동은 1층에 행정지원시설 및 실험시설, 2층에 연구시설과 관측자 숙소가 있다.

 

 

 

국내 최대 지름인 1.8m 반사망원경과 태양플레어 망원경 등을 갖추고 있는데, 건물 4층에 설치된 1.8m 반사망원경은 영하 20℃, 습도 95%에서도 작동이 가능하다. 학생이나 일반인들의 체험학습 코스로 많이 이용된다. 4~10월에는 매월 첫번째 토요일에 천체관측 시설을 직접 둘러볼 수 있는 주간행사를 실시하는데 행사가 시작되기 5일 전에 예약을 해야 한다. 또 1년에 한 번 과학의 날을 기주으로 날을 정항 ㅕ야간 공개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운주산승마자연휴양림은 별의 수도 별의 도시인 영천시 임고면 황강리 9에 자리하고 있으며, 산림욕과 승마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휴양림으로 울창한 리기다 소나무 숲 속에 아름답게 꾸며진 휴양림은 숲속의 집, 다목적구장, 숲속놀이터, 산책로, 수변관찰데크, 주말농장, 야외 물놀이장 등의 휴양림지구와 실내외 승마장, 산악승마로, 외승로 등의 다양한 승마체험을 할 수 있는 승마체험지구로 구성되어 산림휴양과 레저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임고서원은 영천시 임고면 양항리 462에 있는 서원으로 고려 말의 충신이자 유학자인 정몽주의 위패를 봉안하고 있다. 명종 8년 1553년 임고면 고천동 부래산에 창건하였으나 임진왜란으로 소실되었다. 선조 36년 1603년에 다시 지었으며, 이때 임금으로부터 이름을 하사 받아 사액서원이 되었다. 인조 21년 1643년에 장현광, 영조 3년인 1727년에 황보인을 추가로 배향하였다. 1868년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 따라 철거되었다가 1965년 정몽주의 위패만을 봉안하여 복원하였고 2001년에는 황보인의 위폐도 다시 배향하였다.

 

 

 

2월 여행지 추천 장소로 가볼만한 은해사는 영천시 청통면 팔공산에 있는 사찰로 전국 31본산의 하나이자 대한불교조계종 제10교구 본사이다. 신라 헌덕왕 1년 809년 혜철국사가 해안평에 창건한 사찰로 처음에는 해안사라고 하였다. 명종 1년 1546년에 천교가 지금의 자리로 옮겨 지었으며 은해사로고 하였다. 현존하는 당우는 대웅전과 설선당, 심검당, 종루, 보하루, 독성각, 승당, 요사채 등이 있다. 주요 문화재로는 국보 제14호인 거조암영산전, 보물 제486호인 백흥암극락전수미단, 보물 제514호인 운부암청동보살좌상, 보물 제790호인 백흥암 극락전 등이 있으며, 이 밖에도 60여 점의 문화재와 24동의 건물이 있다.

 

 

 

돌할매는 영천시 북안면 돌할매로 484에 자리하고 있으며, 무게 약 10kg, 직경 25cm의 화강암을 들면서 자신의 운세를 점친다고 해서 '돌할매'라 부른다. 두손으로 돌을 들어올릴때 돌이 들리면 자신의 염원이 이루어지지 않고, 돌이 꼼짝도 안하면 소원을 이룰 수 있다고 한다. 즉 염원하는 바에 대해 가부결정을 해 준다는 것이다. 이 돌의 역사는 350여 년이 되며 마을주민들이 길흉화복이 있을 때마다 돌을 찾아다 제를 지내왔다고 한다. 전염병이 돌거나 흉사가 생기면 돌할매 다지러 간다며 참배를 했고 매월 음력 보름이 되면 동민제를 지내왔다고 한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