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온천으로 다양한 명소를 살펴보고 재충전 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이번에 알아볼 화성 온천으로는 율암온천과 향남힐링스파, 그리고 월문온천 등이 있다. 율암온천숯가마 테마파크는 경기도 화성시 팔탄면 온천로 434-14, 율암리 842-8 위치하고 있는 지하 700m에서 용출하는 천연온천수로 건강과 행복을 지켜 주는 곳이다. 강남에서 가장 가까운 거리의 온천으로 과천에서 40분이 소요되는 거리에 자리하고 있다. 알카리성분이 9.46으로 약알카리성 단순천과 신비의 동 옥의 조화를 이루는 온천으로 물이 굉장히 부드럽다. 율암온천의 모든 탕, 사우나, 찜질방, 노천탕은 천연옥으로 조성됐다.
율암온천 뒷편에 작은 연못에서 자연 용출수가 사철 흘러내렸고 한 겨울에도 얼지 않아 인근 주민들의 빨랫터로 알려졌다. 숯은 습도 조절, 방부 효과, 탈취 효과 등이 있다는 사실이 중국의 고분 등에서 밝혀졌으며 일본의 고분에서도 내부에 숯 곽이라고 하여 특별실을 만들어 숯을 활용하여 무덤속을 보존해 왔다고 한다. 일본은 습도가 높아 신사나 사찰에는 경내나 건물 밑 땅 속에 숯을 묻어 습도조절, 공기정화, 방충효과를 얻었다고 한다. 팔만대장경의 보존을 위해 장경각에 습도와 통풍을 위해 숯과 횟가루 찰흙을 넣고 다짐으로써 습도가 자연적으로 조절되게 하였다고 한다.
숯의 효능은 약 2100년이나 지난 마왕퇴 고분에서 발굴된 유체가 사후 4일밖에 되지 않은 것처럼 보였다는 것을 보아 숯이 미생물이나 곰팡이 등의 영향을 하나도 받지 않았다는 뜻으로 숯의 방부효과를 증명하고 있다. 오염된 공기와 물도 숯을 통과하면 숯 내부의 다공질에서 정화시키고 있다. 숯은 미크론 단위의 구멍이 고밀도로 분포되어 있어 제습 및 습도조절효과를 가지고 있다. 슻은 탄소덩어리이므로 탄소가 발생하는 음이온을 무한정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율암온천에는 시설로 참숯가마를 가지고 있다. 아토피성 피부염, 알레르기성 피부염 등에 효험을 본 사람들이 많이 있다고 한다.
향남힐링스파는 화성시 향남읍 향남로 430-16, 행정리 472-2중흥S스퀘어 4, 5층에 자리하고 있으며 화성시 향남 최초의 유황온천수로 지하 800m에서 나오는 중탄산 알칼리성 유황온천수를 사용하고 있다. 동시에 1천 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에 교통이 편리하고 주차 공간이 넓어 많은 분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2012년에 오픈 되어 깨끗하고 고급스러운 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체력이 떨어지고 피로할 때 유황 온천수로 스파를 하면 면역력을 얻어 건강증진과 피로회복을 이룰 수 있다. 유황은 명치를 따뜻하게 함으로써 살충을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노폐물과 유해물질을 해독한다.
원적외선이란 독일의 과학자 허셀에 의해 발견되었으며 생명 생육 광선이라고 불리며 3.6~16미크론의 기 파장의 열에너지를 발산한다. 피부속 40mm까지 침투하여 몸의 온열 작용을 통해 인체의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게 하고 인체의 물질들을 순환하는 일을 돕는 유익한 광선이다. 냄새 제거 효과가 높다. 나무를 숯으로 구우면 미네랄 성분이 약 4~5배 농축되어 화분으로서 숯 속에 남는다. 칼슘, 마그네슘, 칼륨, 철, 망강 등이 있으며 칼슘, 칼륨이 제일 많다.
월문온천은 화성시 팔탄면 버들로 197번길 5, 월문리 235-14에 자리하고 있으며, 교통이 매우 편리하고 깨끗하고 쾌적한 분위기에서 온천욕을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는 곳이다. 지하 700m 암반에서 용출하는 천연온천수이며, 부드럽고 자극이 적은 온천수로 신경통, 관절염 등 현대인 들의 질병에 효과적이다. 월문온천은 옛부터 등고산 암자에 자연용출샘이 피부병과 관절염에 특효가 있어 원근의 주민과 신도들이 목욕을 하고 병을 고쳤다는 구전이 전해져 내려온다.
월문온천의 시설에는 남자사우나에 긴장감해소 및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근육 이완작용을 도와주는 열탕, 천연온천수를 사용하는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며 대자연의 숨결을 느끼면서 온천욕을 즐기는 노천탕, 탱탱하고 탄력있는 피부관리에 효과적인 냉탕, 근육의 활력을 북돋아 주는 폭포수탕, 계절변화에 따라 신체의 바이오리듬을 최상의 컨디션으로 만들어주는 아이템탕, 샤워장, 원적외선과 음이온 발생으로 피를 맑게하고 몸을 알카리성으로 유지시켜주는 숯사우나, 정신을 맑게 해주고 신선한 산소의 공급을 도와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여 피부의 탄력과 건강회복의 한방안개사우나 등이 있다.
월문온천은 산림욕과 등산을 함께 즐기실 수 있는 곳으로 단지내 등고산이 병풍처럼 감싸고 있어 온천욕과 황토등산로를 이용하여 삼림욕을 동시에 즐길 수 있고 가까이에 화성 8경의 비경과 서해의 선창포구, 낚시터, 골프장이 인접하여 가족과 함께 나들이 하기에 좋은 곳이다. 단지내 등고산을 배경으로 1시간 코스의 상쾌한 황토등산로가 일품이며 동시에 서해바다가 내려다보이는 정상과 울창한 숲속에서 산림욕을 즐길 수 있다.
화성 온천을 즐기고 난 뒤 화성의 다양한 여행지도 함께 둘러보자. 우리나라에는 모세의 기적이라 일컫는 곳이 몇 군데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화성시 서신면 송교리와 제부도 사이의 물길이다. 이곳은 하루에 두번씩 썰물때면 물길이 갈라져 우리나라에서 가장 잦은 모세의 기적을 지켜볼 수 있다. 화성에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숨은 여행 명소가 있는데 바로 국화도이다. 배를 타고 장고항에서 10분, 궁평항에서 1시간 거리에 있는 국화도는 국화가 많이 피는 곳이라고 하여 불려진 이름이다. 걸어서 2시간 정도면 섬 대부분을 돌아볼 수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