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문경 석탄 박물관 체험과 문경새재도립공원을 걸어보고 대야산자연휴양림에서 힐링하세요

 

문경 석탄 박물관과 함께 문경새재도립공원과 대야산자연휴양림으로 여행계획을 세워보자. 문경 석탄 박물관은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읍 왕능길 112 왕능리의 옛 대한석탄공사 은성광업소에 개관한 전문박물관이다. 연탄 모습으로 꾸민 외관이 독특하다. 1~2층 중앙전시실과 갱내전시실, 야외전시장 등의 시설이 있다. 광산장비 및 광물 787돌 4,571점이 전시되어 있으며, 실제 갱도 230m도 전시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은성광업소는 1938년 부터 1994년까지 석탄을 캐던 곳이다. 야외전시장에는 권양기와 티플러, 광차, 공기압축기, 인차, 기관차 등이 전시되어 있다. 

 

< 사진출처 문경석탄박물관 >


1층 전시관에는 우주의 탄생에서 지구의 형성, 석탄의 기원과 변천, 석탄이 형성되는 과정을 전시하고 있다. 1970년 대한석탄공사 은성광업소 지하 600m에서 캐낸 괴탄과 화석, 황철석, 자수정, 규화목, 규장암 등의 암석류가 전시되어 있다. 2층 전시실에는 석탄운반용 증기기관차, 연탄제조기, 채탄도구, 측량장비, 통신장비, 화약류, 광산보안장비 등이 전시되어 있다. 탄광촌의 생활보습이 밀랍인형으로 전시되어 있고, 문경지역의 역사와 문화, 민속등의 문경문화관이 마련되어있다.

 

< 사진출처 문경새재도립공원 >


문경새재도립공원은 문경시 문경읍 새재로 932, 상초리 288-1에 자리하고 있다. 새재는 새도 날아서 넘기 힘든 고개라는 뜻으로 조령이라고도 한다. 문경관문, 조령관문, 문경새재박물관, KBS촬영장, 문경새재 야외공연장 등이 있고 문화유적으로는 조령산불됴심표석, 옥소권섭영정, 조령원터, 동화원터, 해국사, 용화사지, 보제사지, 안정암지, 은선암지, 충렬사, 교귀정, 대궐터, 군막터 등이 있다. 1966년 문경관문이 사적 147호로 지정된 뒤, 1974년에는 주흘산과 조령관문 일원이 경상북도지방기념물 18호로 지정, 1979년 경상북도 제1호 국민관광지, 1982년 문화재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다.

 

 

문경새재도립공원에는 하늘재, 이화령, 주흘산, 조령산, 916m의 부봉, 여궁폭포, 용추폴포, 조곡폭포, 기름틀바위, 마당바위, 1,026m의 조령약수, 조곡약수 등 산봉과 폭포, 계곡과 기암, 약수 등이 곳곳에 산재해 있다. 민속박물관, 유스호스텔, 사계절 썰매장이 있고 인근에 문경온천, 문경석탄박물관, 관광사격장, 활공랜드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있어 사시사철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KBS 드라마 촬영장, 민속박물관, 유스호스텔, 사계절 썰매장이 있고 인근에 문경온천, 문경석탄박물관, 관광사격장, 활공랜드 등 다양한 볼 거리와 즐길거리가 있어 사계절 휴양지이다.

 

 

대야산자연휴양림은 문경시 가은읍 용추길 31-35, 완장리 산 65-1에 자리하고 있다. 관광도시로 널리 알려진 문경시의 8경중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높이 930m의 대야산과 높이 970m의 둔덕산 사이로 흐르는 용추계곡, 선유동계곡의 수려하고 청정한 물은 여름철 많은 방문객을 반기고 있다. 신라9산선문의 봉암사, 견훤유적지, 운강 이강년 갱가지, 문경새재 등 역사적으로 유명한 곳이 휴양림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어린이들의 학습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용추계곡 바로 옆에 자리잡고 있는 휴양림은 산악인을 위한 방문자안내소, 가족들이 편히 쉬어 갈 수 있는 산림문화휴양관과 숲속의집이 있으며, 가족들이 함께 체험할 수 있는 도자기체험장, 숲체험로 등 다양한 시설을 고루 갖추고 있다. 주변에 도자기 전시관, 생태공원, 클레이 사격장, 레프팅, 드라마 오픈 세트장 등 다양한 체험학습과 관광 및 레포츠를 누구나가 쉽게 접할 수 있다. 산막과 야생화원, 야생식물관찰원, 숲속교실이 자리하고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