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 가볼만한곳
치악산의 시원한 구룡계곡
옻칠기와 한지 공예관에서 체험
울창한 숲과 맑은 물의 솔의향 펜션
사계절 휴양지 치악산 드림랜드
호국사찰 영원사
#구룡계곡
치악산에 있는 계곡으로 봄에는 구룡계곡의 철쭉과 이름모를 야생화가 다양하게 자태를 뽐내고 있다. 여름에는 숲의 무성함 밑에 여름 계곡이 펼쳐지고 단풍의 가을과 하얀눈으로 뒤덮인 경울의 모습이 차례로 우리를 맞이한다. 구룡계곡을 오르다보면 굽이굽이 이어지는 금송길이 나오고, 시원하게 쏟아지는 구룡폭포, 부채꼴 모양의 용소등이 볼거리이다.
#옻칠기공예관
치악산 구룡지구 입구에 있는 공예관으로 아기자기한 볼거리가 많이 있는 곳이다. 원주에서 생산한 우수한 품질의 옻을 이용해 교자상을 비롯해 많은 개다리소반, 주발 세트, 다기 세트 등이 많이 보인다. 칠기 공예와 섬세한 문양의 화려한 색채가 우리들의 눈길을 끈다. 전시품 관람과 옻을 이용한 건강 음료를 구입할 수 있는 곳이다.
#한지공예관
치악산 구룡지구 입구에 있는 공에관으로 아기자기한 볼거리가 많이 있는 곳이다. 한지 공예관은 규모는 작지만 한지로 만든 탈과 인형은 물론 아기자기한 인테리어 소품, 생활용품등이 가득해 구경한는데 시간이 가는 줄 모른다. 간단한 한지 공예품을 직접 만들어 보는 체험 코너가 있어서 많은 이들이 체험을 하고 돌아가는 곳이다.
#치악산드림랜드
다양한 놀이 기구와 볼거리, 여름에는 수영장, 겨울에는 눈썰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사계절 종합 레저 공원으로 조성되었다. 23종의 놀이 시설과 식당, 휴게소등 편의 시설이 잘 정비되어 있어서 가족들이 이용하기에 좋은 곳이다. 호랑이, 불곰등 40여종의 동물이 있는 동물원과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지역이 있어서 유스호스텔과 눈썰매장이 잇고 수목원에는 삼림욕을 즐길 수 있다.
#솔의향펜션
울창한 숲과 맑은 물이 어우러진 자연 휴양 공간이다. 싱그러운 자연을 찾아 따나가 보자. 치악산과 백운산의 협곡을 흐르는 금대계곡은 울창한 숲과 맑은 물이 싱그러움을 더해 준다. 계곡을 따라 음식점과 야영장, 숙박 시설들이 들어서 있는 금대유원지가 만들어져 있어서 금대 계곡을 이용하기에 불편함이 없다.
#영원사
신라 문무왕때 의상대사가 창건한 영원사는 후삼국 시대부터 임진왜란때에 이르기 까지 치열한 격전지였던 영원산성을 수호하기 위해 지은 호국 사찰이다. 오랜 동안 방치되었다가 1939년에 중건된 영원사 경내에는 대웅전을 중심으로 삼성각과 요사채가 들어서 있다. 금대 자동차 야영장에서 야영을 한 후 영원사로 오르는 길을 따라 올라가면 오르기 좋은 길이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