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토마토축제가 2022년 8월 5일부터 2022년 8월 7일까지 사내면 문화마을 일대에서 펼쳐진다. 토마토로 하나되는 세계속의 화천이라는 부제로 맞이한다. 전야제행사, 불꽃놀이를 시작으로 (주)오뚜기와 함께하는 천인의 식탁, 토마토 황금반지를 찾아라, 토마토야놀자!!, 한여름밤의 토마토축구, 어린이 수영장과 토마토를 주제로한 각종 체험프로그램, 농축산물 판매장, 이기자 체험관 등 30어개 체험, 전시, 공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사진출처 화천군청 >
풍성한 공연의 토마토 월드존에서는 전야제, 불꽃놀이, 연예인 공연, 2군단 태권도 시범 ,드론쇼, 거리노래방 및 비긴어게인 버스킹공연, 오뚜기와 함께하는 천인의 프로그램, 토마토주스 빨리먹기 대회, 이기자 장병의 밤 이기자 장기자랑, 관객과 함께하는 즐거운 레크레이션, 토마토매직 벌룬 버블쇼,
< 사진출처 화천군청 >
토마토 가득한 토마토 피아존에서는 화천토마토축제의 상징인 토마토존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이벤트로 황금반지를 찾아라, 토마토보물을 찾아라, 토마토존레크레이션에 댄스타임, 토마토씨름, 꼬리잡기 등, 즐거움 가득한 토마토 워터존에 놀이기구들을 활용하여 남녀노소 모두가 즐기는 다양한 놀이 이벤트에 대형 슬라이딩수영장, 유아수영장, 물총놀이터 등
화천의 토마토는 7~10월에 집중 생산되는데 사내 지역이 일교차가 큰 고원분지여서 육질이 단단해 찰토마토라고 불릴 정도로 맛과 저장성이 높으며 실제 사내면 일대는 국내 토마토 생산량의 약 3.1%를 점유하고 있으며 공동선별장 면적은 400평으로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국내 1위 토마토 가공기업인 (주)오뚜기와 협력관계를 10년 이상 유지하고 있다.
< 사진출처 화천군청 >
화천군은 '아이 기르기 가장 좋은 화천 만들기'의 일환으로 지역 곳곳에 수유공간을 조성한다. 화천읍사무소 1층에 도배와 바닥 교체를 하고 현대적 감각의 창호와 소파, 싱크대까지 구비하였으며, 기저귀 교환대와 에어컨, TV, 분유제조 및 젖병 소독에 필요한 정수기와 전자레인지까지 갖추어 놓았다. 토마토축제장에도 이동식 수유실을 설치할 계획으로 준비를 하고 있다.
행복이 가득한 토마토 해피존에는 토마토가 주는 건강함과 함께 아이들과 함께 즐길수 있는 즐거운 체험 이벤트에 페이스페인팅, 토마퇘션타투, 토마토주스 만들기, 토마토 팔찌, 목걸이 만들기, 농산물 가득한 토마토 마켓전존에 토마토티셔츠 및 굿즈 판매, 빅토리부대 굿즈 판매, 오뚜기 홍보관, 농특산물 판매장, 토마토주스 판매 및 시식, 밀리터리존 등 모험이 가득한 액티비티존에 토마토 참호격투, 어린이 출발드림팀, 서바이벌 사격체험 등이 있다.
< 사진출처 화천군청 >
화천 갈만한곳에는 감성마을 강변연인, 거래리 수목공원, 곡은구곡, 광덕산, 꺼먹다리, 동구래마을, 동촌리마을, 단산, 만산동, 말골, 미륵바위, 벌떡약수, 법장사, 북한강, 북한강길, 붕어섬, 배래바위, 비수구미, 삼일계곡, 서오지리 연꽃단지, 숲으로 다리, 신읍리 예술가마을, 야생화길, 용담계곡, 용화산, 은행나무 길, 토고미마을, 파로호, 평화의 댑ㅁ, 혼툰다리, 한뼘길, 해산, 새산 자작나무, 화악산, 화악산 촛대바위, 화음동정사지, 화천시장 등이 있어 미리 여행계획을 세워보는 것이 좋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