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가볼만한곳으로 거제자연휴양림과 남이자연휴양림, 그리고 금원산자연휴양림으로 떠나보자. 남이자연휴양림과 금원산자연휴양림과 더불어 이번 6월 가볼만한곳인 거제자연휴양림은 거제시 동부면 거제 중앙로 325번지의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가 관리하고 있는 휴양림으로 구처리 노자산 해발 150~565m에 위치하고 있다. 거제자연휴양림은 경사가 완만한 산정상의 전망대에서 거제 전역과 한려해상국립공원의 크고 작은 섬들과 대한해협과 대마도를 바라보며 풍광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휴양림 내에는 등산로, 산책로, 야영데크장, 숲속의 집 등 편의시설이 완비되어 있어 가족이 함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이다. 아침산책으로 산을 올라보자.
거제자연휴양림은 바다와 산을 함께 즐길 수 있어 더욱 좋은 휴식을 취할 수 있다. 거제도에서 가장 높은 노자산 자락의 울창한 계곡 사이로 간격을 두소 숙소들을 배치하였다. 콘도형 숙소와 쉼터로 좋은 산막형 숙소가 있다. 시설로는 대산막인 동백이 1호에서 8호까지 있으며, 방1, 다락방, 거실겸 주방이 있다. 대산막인 해송이 1호에서 4호까지 있고, 중산막Ⅰ과 중산막 Ⅱ가 있으며 산림휴양관이 1층에는 3개의 원룸형이 있고, 2층에는 8개의 원룸형이 있다. 숲속수련관은 2호로 20인용이다. 나무목재로 평상처럼 데크를 만들어서 그 위에 텐트를 칠 수 있는 곳으로 57개의 야영데크장이 있다.
금원산자연휴양림은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과 북상면, 함양군 안의면에 걸쳐 위치하고 있다. 주요시설로는 편의시설로 산림문화휴양관 12실, 숲속의 집 12동, 숲속수련장 1동, 야영데크 90개, 매표소, 관리사, 주차장 등이 있으며 체육시설로는 물놀이장, 어린이 놀이터, 체력단련시설 등이 들어서 있다. 위생시설로는 취사장, 화장실, 음수대 등이 있으며 교육시설로는 야외교실, 수목표찰, 숲해설판 등이 있다.
금원산산림자원관리소에서 금원산자연휴양림과 금원산생태수목원을 통합하여 운영하고 있다. 생태수목원에는 전시시설로 암석원, 자생식물원, 개비자자생원, 만병초원, 양치식물원, 고산습지원, 수생식물원, 희귀 특산식물원, 문학식물원 등, 교육시설로 숲문화교육장, 숲해설교육장, 방문자센터, 증식온실 등이 있으며 체험시설로는 숲생태관찰데크, 오감체험숲 등이 있고, 편의시설로는 휴게쉼터, 전망대, 대피소 등이 있다.
남이자연휴양림은 충청남도 금산군 남이면 느티골길 200에 위치하고 있는 레저와 가족단위 체류형 관광의 적합지이며, 활엽수종의 천연림이 울창하여 오염되지 않은 맑은 물 그리고 기암절벽과 푹포등이 어우러져 자연경관이 수려한 자연휴양림이다. 남이자연휴양림의 시설에는 주차장, 제1캠핑장, 제2캠핑장, 제3캠핑장, 숲속의 집, 교육관, 숲속공연장 등이 있다. 금산산림문화타운은 금산생태숲, 남이자연휴양림, 느티골산림욕장, 산림생태문화체험단지 및 목재문화체험장이 위치한 산림생태종합휴양단지이다.
남이자연휴양림 인근에는 조상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백제시대 성터인 문화재로 지정괸 '백령성지'가 있고, 6.25때 치열했던 격전의 흉터를 간직한 '육백고지전승탑'이 있어 보는 이로 하여금 지난 역사를 다시 한번 돌이켜보게 한다. 자연경관을 돌아보면서 역사적 현장을 함께 찾을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휴양림을 감싸고 있는 해발 729m의 선야봉에 오르는 등산로를 갖추고 있어 등산의 기쁨도 간직할 수 있다. 산정에서는 대둔산의 기암절벽도 한눈에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