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산수유꽃축제는 의성 갈만한곳으로 의성 산수유 꽃피는 마을에서 열린다. 의성 갈만한곳인 의성산수유꽃축제는 경상북도 의성군 사곡면 화전리에서 매년 봄에 개최되는 산수유 축제이다. 의성산수유꽃축제는 2008년부터 시작된 축제로 매년 3월경에 개최되며 의성군 산수유 꽃 축제 추진 위원회가 주최 주관하고 의성군이 후원하는 행사이다. 경상북도로부터 유망 축제로 선정되어 한층 경쟁력 있는 축제로 발전하고 있다.
의성군은 예로부터 산수유 꽃이 많이 자라는 곳으로 유명하였고, 이러한 명성 때문에 산수유 꽃을 군화로 지정하기로 하였다. 의성 산수유 꽃 축제가 열리는 경상북도 의성군 사곡면 화전리 숲실 마을 일대는 조선 시대부터 자생한 200~300년생 산수유나무가 3만여 그루 이상 군락을 이루고 있다.
산수유 꽃피는 마을인 화전리 숲실마을은 2006년에 행정 자치부와 서울 신문사가 공동 구관한 제1회 살기 좋은 지역 만들기 자연 경영 대회에서 대상을 차지한 마을이다. 산수유 꽃 축제를 추진하여 의성군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로서의 토대를 마련하기에 이르렀다.
산수유 마을은 매년 3월이면 산수유의 만개가 절정을 이루어 장관을 이룬다. 꽃으로 치장한 마을이 만들어진다. 산과 논두렁, 도랑둑 등이 짙은 노란 물감으로 채색해 놓은 산수유꽃 행렬이 10리 넘게 이어진디. 의성 산수유 꽃 축제를 통해 매년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행사를 제공하고 있으며 아울러 산수유의 홍보와 판매 등도 진작시키고 있다.
산수유 꽃 축제의 행사에는 풍년기원제, 개막식, 폐막식이 있으며 산수유 꽃 사진 촬영대회, 사생대회, 동요대회, 가요제가 있으며 체험행사로는 산수유 꽃 길 걷기대회, 산수유 등반대회, 떡메치기, 두부 만들기 등이 있고 산수유 등반대회가 있다. 부대행사로는 별빛달빛 조명 쇼, 산수유 꽃 마차 투어, 꽃길 보물찾기 등이 준비된다.
의성산수유꽃축제와 함께 의성 갈만한곳으로는 의성세계연축제, 세계의성마늘축제, 가을빛 고운대축제, 신평왜가리축제가 있으며 효천지, 청화산, 조성지, 조문국사적지, 의성탑산온천, 의성조문국박물관, 의성금성산고분군, 의성 탑리 오층석탑, 의성 제오리의 공룡발자국 화석, 의성 빙계리 얼음골, 양지 저수지, 산운생태공원, 산운마을, 사촌마을, 비봉산, 민속유물전시관, 문익점목면유전비, 만경산, 낙단보, 금성산, 금봉저수지, 금봉자연휴양림, 교촌체험마을, 고분전시관, 개천지 등이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