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설날 가볼만한곳으로 평창 동계올림픽 경기장 둘러보는 설날여행

 

 

설날 가볼만한곳으로 강원도 평창으로 설날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의 모든 경기 시설은 평창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30분대로 이동이 가능하도록 배치해 선수와 경기 중심 올림픽 대회를 개최했다. 경기 지역은 설상 경기가 개최되는 대한민국 평창군과 대한민국 전선군 일대의 평창 마운틴 클러스터와 빙상 경기가 개최되는 대한민국 강릉시의 강를 클러스터로 나뉜다. 평창동계 올림픽의 모든 경기는 총 12개의 경기장에서 열렸다.

 

 

 

평창 올림픽 스타디움 수용 5만명, 완공 2017년,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페막식은 당초 알펜시아 스키점프 경기장에서 열기로 했으나 개폐막식에 참석할 5만여 명 가까운 국내외 참가선수와 관람객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IOC측의 평가에 따라 평창군 횡계리 고원훈련장에 3만 5000석을 수용할 수 있는 경기장과 이에 따른 올림픽 플라자를 조성했다.

 

 

 

용평 알파인 경기장은 평창군 대관령면 용산리에 위치하고 있다.  수용 6천명 완공 1998년,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서는 알파인 스키 남자의 대회전/회전 2경기가 있고 여자 대회전/회전 2경기와 혼성 단체전 1경기가 있다. 알파인 스키는 뒷꿈치가 고정된 바인딩을 장착한 스키를 타고 눈 덮인 슬로프를 내려오는 스포츠이다. 대회전과 회전은 테크니컬 종목이다.  

 

 

 

정선 알파인 센터는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의 알파인 스키의 세부 종목이 열리는 설상 경기장으로 정선군 북평면 숙암리 일원에 위치한다. 평창 동계 올림픽의 알파인 스키의 스피드 종목으로 활강 경기와 슈퍼G 세부종목과 평창 장애인 동계올림픽의 알파인 스키 스피드 종목이 열렸다. 경기장 수용 6천 5백명, 2016년에 완공되었다. 속도로보면 활강, 슈퍼대회전, 대회전, 회전의 순서로 활강 세부종목을 기준으로 기문을 통과하는 선수의 평균 속도는 시속 100km 정도이다.

 

 

 

보광 스노 경기장은 평창군 봉평면 태기로에 있는 스키 리조트인 보광휘닉스파크에 마련된다. 태기산 고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2018년 동계 올림픽의 프리스타일 스키와 수노보드 경기장으로 운행되었다. 수용인원은  1만 8천명, 1995년에 완공되었다. 스노보드에는 평행대회전, 크로스, 하프하이프, 슬로프스타일이 있고 프리스타일에는 모글, 에어리얼, 크로스, 슬로프스타일, 하프파이프 등이 있다. 메달수는 남여로서 금메달이 18개가 걸려있는 비중있는 경기장이다.

 

 

 

평창 올림픽 선수촌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설상 경기 종목에 참가하는 세계 각국의 선수들을 위해 숙박 시설로 사용되었다. 알펜시아 인근 대관령면에 용평리조트가 약 35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평창의 선수촌을 건립할 예정이다. 평창지역 선수촌에 1800억원의 예산이 들어갔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