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백제문화제는 2021년 10월 8일부터 2021년 10월 10일까지 3일간 열린다. 2021 한성백제문화제는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의 올림픽공원 일대의 놀이마당, 석촌호수, 풍납백제문화공원, 석촌동고분군 등지에서 펼쳐진다. 한성백제문화제가 열리는 송파는 2000년전 한성백제시대 500년의 도읍지로써 서울의 역사가 시작된 장소이자 풍납동 토성과 몽촌토성, 석촌동 고분군 등 백제의 혼과 숨결을 곳곳에 간직하고 있는 유서깊은 역사문화의 도시이다. 한성백제체험마을, 전통놀이, 문화체험 부스와 먹거리 장터가 운영된다.
한성백제시대의 강력한 국력을 바탕으로 옛 고대문화를 찬란하게 꽃 피웠던 역사문화를 계승하여 당시의 위용과 영광을 재현하고 구민의 문화적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개최된 한성백제문화제는 체험형 역사문화축제이다. 한성백제시대의 역사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다양한 역사문화체험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특별한 경험과 잊을 수 없는 추억을 남길 것이다. 나아가 세게인이 즐길 수 있는 글로벌 축제로 발돋움하기 위해 정성을 다해 준비하고 있다.
첫날 10시에는 경당역사공원에서 한성백제 혼불채화식으로 진혼무, 칠선녀, 채화식 등이 있고 13시에는 림픽공원 행사장을 순회하는 한성백제 갈라퍼레이드가 진행된다. 15시에는 석촌동 고분군에서 동명제가 근초고왕 어보행렬과 승즌의식, 제천의식 등이 치려진다. 18시에는 몽촌토성에서 한성백제 성곽돌기가 있고 18시에는 평화의 광장의 온조대왕 무대에서 구민의 날 기념식과 개막식 및 축하공연이 펼쳐진다.
둘쨋날에는 10시부터 한성백제박물관의 한성백제홀에서 한성백제 학술대회로 '백제의 성장과 낙랑 대방' 이 개최되며 13시부터 올림픽공원 행사장에서 한성백제 갈라퍼레이드가, 17시에는 평화의 광장 온조무대에서 한성백제 어울마당이 20시에는 올림픽공원 우리금융아트홀에서 한성백제 창작뮤지컬 ' 기억전달자 ' 공연이 있다.
셋째날에는 11시에 평화의 광장에서 도전! 한성백제 박사 OX퀴즈, 13시에 몽촌해자 수변무대의 근초고왕 무대에서 한성백제 전국 청소년 동아리 경연대회, 13시에 올림픽공원 행사장에서 한성백제 갈라퍼레이드, 13시 30분에 평화광장의 백제마을에서 한성백제 민속 도리깨놀이, 송파산대놀이가, 14시에 한성백제박물관 세미나실에서 한성백제 왕자 곤지와 곤지왕(한성백제와 아스카베 신사), 15시 온조대왕 무대에서 한성백제 전국 창작 동요제, 16시 우리금융아트홀에서 창작뮤지컬 ' 기억의 전달자 ' 공연, 19시 온조대왕무대에서 착한공연이 펼쳐진다.
한성백제문화제의 마지막날에는 11시에 올림픽공원 행사장에서 한성백제 갈라퍼레이드, 11시 30분에 백제마을에서 한성백제 민속 도리깨놀이와 송파산대놀이가, 14시에 우리금융아트홀에서 한성백제 창작뮤지컬 ' 기억의 전달자 ' 가 공연된다, 16시 위례성대로의 한성백제로에서 한성백제 역사문화거리행렬이, 19시에 온조대왕 무대에서 폐막식 및 불꽃놀이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