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탐라문화제 일정은 2021년 10월 6일부터 2021년 10월 10일까지 온, 오프라인으로 열린다. 제주 탐라문화제 축제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중앙로의 탑동광장에서 펼쳐진다. 제주 탐라문화제 행사는 1962년 제주예술제로 시작해서 1965년 한라문화제로 명칭을 변경하여 개최해오다가 2002년 부터 탐라문화제로 명칭을 바꾸어 매년 10월 초에 제주도 일원에서 개최되는 종합문화축제이다. 제주도민과 국내외 관광객들이 문화로 만나 소통하고 향유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탐라문화제의 기본방향에는 제주문화예술의 원형을 찾고 원류를 되살려 정체성을 꽃피워 특색화 하는[전통문화예술축전], 독특한 전승문화유산과 세계자연유산이 어우러져 문화관광 자원화 하는[원형문화유산축전], 예술문화 창조와 국내외 문화예술 교류로 문화제의 위상을 국제화 하는 [참여문화축전], 문화로 소통하고 하나 되어 도민이 행복한 국제자유도시를 실현하는 [제주인 화합축전]이 기본방향이고 탐라문화의 특색화, 자원화, 국제화를 지향목표로 한다.
기원축제의 행사에는 나눔과 베풂의 표상 김만덕의 높은 뜻을 기리는 제례 봉행의 만덕제, 제주역사의 발상지인 삼성혈에서 탐라개벽신위에게 축제의 시작을 고하는 제례 봉행의 탐라개벽 신이제, 도의 안녕과 제주문화 중흥을 다집하며 축제의 막을 여는 상징적 행사인 개막행사에는 탐라문화제 길트기, 식전행사, 개막퍼포먼스, 축하공연이 있다. 폐막행사에는 민속예술 경연 등 좋합시상식 및 축하 공연 등이 있다.
제주문화가장 축제로는 탐라문화가장축제에 읍면동 주민들이 소통 화합하고 지역문화를 알리는 축제로 탐라문화가장퍼포먼스, 가장퍼레이드 등이 있고 문화의 길 축제에는 제주의 다양한 문화와 특산물, 신화, 전설, 문화재 등을 다양한 모습으로 꾸며 참여하는 참여자 거리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주요프로그램으로 특별공연, 특별대담, 개막행사, 폐막행사, 민속예술축제, 학생문화축제, 가장퍼포먼스 경연대회, 영상으로 보는 제주어축제, 미래내 아트마켓 전시회, 해상퍼레이드 촬영, 에술문화축제, 청소년문화행사, 참여행사 등이 있다.
제주문화원형 축제에는 무형문화재 축제에서 제주 굿, 제주민요, 갓일, 망건장, 탕건장, 제주옹기 제작, 제주전통술 제조, 초가장, 국내 중요 무형문화재 초청공연 등이 있다. 탐라문화제역사전, 제주인의 생활도구전, 제주해녀, 굿 문화 등의 제주문화 전시가 있다. 제주어축제에는 구수한 표현과 다양한 어휘를 지닌 한글의 원형인 제주어를 지키고 전승하는 언어축제로 말하기, 동화구연, 시낭송, 노래부르기 대회 및 연극 등이 있다.
민속예술 축제, 학생민속예술 축제가 있고 참여문화 축제에는 예술문화 축제의 공연행사, 예술체험행사, 초청공연이 있고, 문화교류 축제에는 국내외의 문화예술인들과 참여자들이 교류하는 축제이며, 청소년문화 축제에는 청소년 동아리 등이 참여하는 공연 등의 경연대회이다. 예술, 무형문화재, 분장 등 전시 체험행사인 문화체험 행사, 참여문화 행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