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자갈치축제는 해마다 10월 초순경 4일간 열린다. 10월 부산 축제인 부산자갈치축제는 부산자갈치시장 일원에서 펼쳐진다. 부산자갈치축제는 매년 열리는 이곳에서 오이소! 보이소! 사이소!를 외치는 정겨운 자갈치 아지매들의 축제가 펼쳐진다. 풍성하고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 살거리 행사로 전통과 현재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한국 최대의 수산물 축제 한마당이 모든 국민의 관심과 흥미속에서 가을의 정취와 함깨 한다. 2021년에는 축제가 취소가 되었다.
부산자갈치축제는 한국의 독특한 해양수산물 먹거리 축제로 싱싱하고 풍성한 수산물과 값싸고 다채로운 살거리, 전통과 현대가 조화된 흥겨움의 극치를 이룰 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풍성한 문화예술 공연과 각종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거리퍼레이드, 불꽃놀이, 회요리 경연, 맨손으로 물고기 잡지 등의 체험이 준비되어 있다.
자갈치시장의 어패류처리조합은 한국 최대 어장인 남항에 지하 2층, 지상 7층의 수산물 종합시장으로 근해에서 갓 잡아올린 수산물들을 전국으로 공급하며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하거나 맛 볼 수 있다. 신동아수산물종합시장은 지하 1층 지상 6층으로 1층은 싱싱한 활어와 다양한 어패류, 2층은 건어물, 3층은 남항 앞바다의 전경을 바라보며 회를 즐길 수 있다. 부산자갈밭시장에는 어패류, 곰장어, 고래고시 등으로 먹거리가 특화되어 있다.
부산자갈치축제의 여는마당에는 용신제, 만선제, 거리퍼레이드, 해오름 전통무용단의 개막식전공연, 개막식, 자갈치축제 개막 축하 멀티미디어쇼, 개막축하공연으로 KNN쇼TV!유랑극단의 공연이 있다. 오이소마당에는 회요리 경연대회, 자갈치 나눔마당 미역국, 전복죽, 복국 무료시식회, 자갈치축제 체험마당, 장어 문어이어달리기, 세계 최대 회 비빔밥 만들기, 유람선 승선체험, 고기야 친구하자, 즐거운 낚시, 자갈치 ,New Wave 등이 있다.
보이소마당에는 전국각설이 대축제, 동아리 경연대회 아이돌 경연, 무대공연으로 전통 국악한마당, 전통 가요쇼, 예술단 공연, 개그콘서트, 버스킹 공연 등이 있고, 어로요 경연대회, 소방정 분수쇼가 펼쳐진다. 사이소마당에는 수산물 경매, 생선회 맛 천국관, 자갈치 특산물들이 선을 보일 것이다.
자갈치시장은 왼편의 영도대교 밑 건어물시장에서부터 오른편 남부민동 새벽시장까지를 이른다. 자갈치시장은 부산의 성격을 가장 잘 보여주는 시장으로 부산다운 시민의 생활의 터전이자 관광객의 이용이 많은 부산의 상징의 장소이기도 한다. 부산의 모든 이들이 식사에서 찬거리를 마련하는데 해산물이라면 거의 자갈치시장의 것이라고 생각하면 맞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