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여주 오곡나루축제, 경기도 10대 축제에 선정된 여주 가볼만한곳

 

여주 오곡나루축제는 2021년 10월 15일부터 2021년 10월 17일까지 3일간 경기도 여주시 신륵사길의 신륵사관광지 일원의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 일원에서 펼쳐진다. 여주 오곡나루축제는 '진상명품축제', '여주쌀 고구마축제' 등으로 이어져 오다가 2013년부터 쌀을 미롯한 고구마와 땅콩 및 과일 등 여주에서 생산되는 모든 농특산물이 한자리에 모이는 종합축제로 치러진다. 오곡나루의 오곡은 여주에서 생산되는 모든 농특산물과 나루는 여주의 옛 나루터 풍경을 재현해서 3년 연속 대한민국 문화관광 유망축제, 경기도 10대 축제에 선정되어 차별화된 축제로 발전하고 있다.

 

#여주 오곡나루축제

 

 

여주는 한반도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사계절과 24절기가 뚜렷하여 한국의 기후의 특징을 보여주는 곳이며 가뭄과 홍수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만년 풍년의 고장으로 풍부한 수량의 맑고 깨끗한 남한강이 중심부에 흐르고 있어 경치가 아름답고 농경지가 황토질대로 규산과 유기물의 함량이 높아 농산물이 생육하기에 적합하여 영양과 맛으로 가득한 쌀, 고구마, 땅콩 등 농특산품 웰빙 먹거리가 생산되는 곳이다. 여주오곡나루축제는 여주가 자랑하는 농특산물을 홍보하고 여주 전통문화를 함께 즐기는 축제이다. 조선시대에는 나루터를 이용해 여주이 농특산믈을 왕에게 진상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유망축제]여주오곡나루축제2016

☞여주옥곡나루축제

 

#축제 프로그램

 

 

 

 

나루터에는 주막거리, 대장간, 나루장터, 황포돛배, 연날리기, 은하수 날화놀이, 씨름마당, 노천소성콘서트, 고구마랑 가래떡네, 각설이, 남한강 어죽잔치가 있고 나루께에는 고소한 나루거리, 고구마, 쌀 음식홍보를 나루마당에는 나루마당 마당극, 막간놀이, 북춤, 깃발설치, 허수아비 포토존, 스탬프 경품추첨이 동물농장에는 동물농장, 동물 경주장, 민속놀이 체험이 오곡장터에는 오곡장터 유랑단, 농특산물 판매, 대형 고구마통, 5개단체 무료시식회, 고구마 요리, 택배가 오곡거리에는 오곡가공 판매, 전통짚풀 공예체험, 여주 상징 깃발, 사진전시, 쌍용거줄다리기, 대형 고구마통이 전통마당에는 민속마당 마당극, 장기자랑, 민속놀이, 대형고구마통이 잔치마당에는 여주쌀비빔밥먹기, 기타먹거리, 농특산물전시관, 국화자생화전시관이 고구마밭에는 고구마캐기 체험이 있다.

 

☞오곡-한국민족문화대백과

 

☞여주시-두산백과

 

 

#축제 부대행사

 

[쌍용거 줄다리기]는 점동면 흔암리에 정월대보름 전날 사람들이 모여 즐기던 전통놀이로 관광객과 함께하는 놀이로 전개한다. [은하수 낙화놀이]는 가남읍 본두리 낙화놀이로 이마을에만 계승되어 오고 있는 향토지적재산으로 소나무 껍질과 숯가루를 메밀짚 태운 잿물로 물들인 한지에 싸서 공중에 매단뒤 불을 붙여 불꽃이 하늘을 수놓는 장관을 연출한다.

 

☞여주 흔암리 쌍용거 줄다리기-두산백과

☞여주 본두리 해촌 낙화놀이-두산백과

 

#축제 JCI 씨름대회는 코로나가 끝이 나면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씨름교실] 천하장사 이태현의 씨름기술, 경기방법 등을 관람객들에게 보다 쉽게 가르쳐준다.

[씨름놀이] 씨름을 이용한 프로그램으로 손바닥씨름, 나들어봐라 씨름, 줄씨름, 선술를 넘겨라가 있다.

[씨름시범] 안다리, 뒤집기, 배지기와 우리나라 과거 씨름의 방법 중 빠씨름과 띠씨름 시범

[씨름마당 대회] 씨름을 배우고 체험하며 어린이 및 가족단위 방식으로 씨름대회를 관람객이 직접 참여하며 승자에게 기념메달과 쌀 및 고구마 시상

 

☞이태현-인물검색

☞씨름-한국민족문화대백과

 

#여주 가볼만한곳

 

 

여주 오곡나루축제와 더불어 여주 가볼만한곳도 많이 있다. 오랜 역사의 흔적을 많이 품고 있는 여주에는 국보 4호 고달사지승탑이 있고 민족의 성군 세종대왕과 북벌의 칼을 갈던 효종대왕이 잠들어 있고 남한강가 천년 고찰 신륵사, 불후의 민족혼을 간직한 명성황후의 생가 등 뛰어난 문화와 유적을 찾아 볼 수 있는 고장이다. 여기에 천년 도자의 고장 여주가 빛을 발한다. 여주는 도시와 농촌이 공존하는 편안한 쉼터로 느낌이 좋고 생각이 맑아지는 휴양의 고장으로 우리를 행복하게 해줄 것이다.  

 

고달사지승탑-문화재청

☞효종-국사용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