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통영 가볼만한곳, 동피랑 벽화마을, 미륵산, 통영수산과학관, 소매물도, 욕지도, 통영해저터널, 연화도, 비진도,



동피랑 벽화마을은 경남 통영시 동피랑1길 6-18에 자리하고 있으며, 담벼락마다 그려진 형형색색의 벽화가 눈길을 끄는 곳이다. 동피랑이라는 이름은 똥쪽과 비랑이라는 말이 합쳐져서 생겼다. 비랑은 비탈의 통영 사투리이며, 그 앞에 동쪽을 나타내는 말 중 동만 떼어 붙인 것으로 그래서 사람들은 동피랑이로 부르게 된 것이다. 담과 벽 길 등에, 바닷가 언덕말을이 글미으로 다시 태어난 것이다. 골목길의 갈래가 수십개다. 그 모든 골목에 그림이 있고 하늘과 맞닿은 마을, 동화나라이다.

 

미륵산은 통영시 볼평동에 있는 산으로 높이 458.4m이며 산봉우리에 옛날 통제영의 봉수대터가 있고 산 아래 계곡에는 통영시 상수돌의 제1수원지가 있다. 고려 태조 26년, 943년에 도솔선사가 창건한 도솔암, 조선 영조 8년, 1732년에 창건된 관음사, 영조 18년, 1742년 통제사 윤천빈이 산 일대에 축성한 산성과 함께 창건한 용화사 등이 있다. 정상에 오르면 한려수도 일대가 장쾌히 조망된다.

 

통영수산과학관은 통영시 산양읍 척포길 628-111에 자리하고 있으며 아름다운 해안 도로로 각광받은 미룩도의 산양일주로를 다릴다 보면 나타나는 통영수산과학관은 다소 딱딱한이름에비해서실제로관람을해보면다채롭고즐거운바다학습의장소이다. 통영의 전통의 어선으로 시작해서 ,상어의 박제품을 시작으로, 원시 지구에서 바다가 어떻게 탄생했는지를 배워보고 바다에서 해운과 수산업이 어ㄸㅎ게 발전했는지를 이야기 할아버지에게 들어보고 배의 토타실 체험을 해볼 수 있다.

 

소매물도는 통영시 한산면 매죽리에 자리하며 통영항에서 약 26㎞ 정도 떨어져 있으며 작은 섬으로 경남 통영에서 배로 약 1시간 10분 정도의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거제도 저구 항으로부터는 배로 약 30분 정도 밖에 걸리지 않을 정도로 가깝다. 북쪽 해상 일대는 한려해상 국립공원에 해당한다. 수직의 해안 절벽을 따라 다양한 암석경관이 장관을 이루고 있다. 해식애, 해식동굴, 시아치 등이 발달하여 해안지형 경관이 절경을 이루고 있어 통여 8경중 제3경으로 빛을 내고 있다.



욕지도는 통영시 욕지면에 위치하며 한려수도의 끝자락에 별처럼 흩어진 39개의 섬을 아우르는 욕지면의 본섬으로 최고봉은 천왕봉이며 삼천포 남해 통영 사람들 모두 욕지바다 때문에 먹고 산다. 이 지역 고기잡이가 두루 욕지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등산과 낚시, 바다관광과 해수욕을 즐길 수 있는 섬이기도 한다. 통영을 한국의 나폴리라고 부르는 이유는 천혜의 항구이자 다도해의 많은 섬으로 가는 출발지이기 때문이다. 통영의 대표적인 섬이 욕지도이다.

 

통영해저터널은 통영시 도천길 1에 자리하고 있으며, 통영과 미륵도를 연결하기 위해 건설된 해저터널이다. 동양 최초의 바다 밑 터널로 길이 483m, 너비 5m, 높이 3.5m이다. 양쪽 바다를 막고 바다 밑을 파서 콘크리트로 너널을 만든 것으로 ㅓ터널 입구에 쓰여잇는 용문달양은 섬과 육지를 잇는 해저도로 입구의 문이라는 뜻이다. 통영시내 당동 쪽 터널 입구에 관광안내소가 있다. 터널 내부는 포장된 경사로이며 안쪽에 통영 관광 면소들에 대한 소개 패널이 전시되어 있다.

 

연화도는 통영시 욕지면 연화지에 자리하고 있으며 한려수도 청정해역에 위치한 신비의 섬으로 주요 농산물은 고구마로 품질이 좋기로 정평이 나있다. 통영항에서 남쪽으로 24㎞ 해상에 위치하며 북쪽에 우도, 서쪽에 욕지도가 있다. 연화도는 통영시 43개 유인도서 중 제일먼저 사람이 살았다고 전해내려오고 있는 섬이다. 주민들은 섬의 관문인 북쪽 포구에는 연화마을, 동쪽 포구에는 동머리 마을이 둥지를 틀고 있다. 연화도란 바다에 핀 연꽃이란 뜻으로 섬의 모습이 연꽃을 닮았다.

 

비진도는 통영시 한산면에 자리하며 최고봉이 외항산으로 해발 311m이다. 통영항에서 약 14㎞ 정도 떨어져 있으며 주위에는 매물도와 용초도, 한산도와 근접한다. 섬이 크고 바다가 좋아서 마을의 공동어장에서 전복 양식사업을 통하여 들어온 수입이 많다. 보배에 비길 만한 풍광을 품고 있다 하여 이름 붙여진 비진도는 두 개의 마을로 이루어진 섬으로 섬의 북서쪽에 위치한 마을이 내항마을이다. 내항이 있는 위쪽을 안섬, 외항이 있는 아래쪽은 바깥섬이라 불린다.



 

------------사진--------------

<개요>

이름 : 통영 가볼만한곳
장소 : 동피랑 벽화마을, 미륵산, 통영수산과학관, 소매물도

욕지도, 통영해저터널, 연화도, 비진도,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